국립보훈병원 인천 유치 물 건너가나?
상태바
국립보훈병원 인천 유치 물 건너가나?
  • master
  • 승인 2011.06.06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타당성 기준 이하 - 원거리 이동 불편 계속

인천시의 보훈병원 유치 노력이 수 년째 결실을 맺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인천에 보훈병원이 들어서야 한다는 지적은 7~8년 전부터 지역 보훈단체를 중심으로 꾸준히 제기됐다. 대부분 고령이고 거동이 힘든 인천권 보훈진료대상자 10만여명이 서울의 동쪽 끝인 강동구 둔촌동에 있는 서울보훈병원을 이용하는데 따르는 불편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또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5개 특별ㆍ광역시에 보훈병원이 설치된 점을 감안할 때 정부가 정책적인 관점에서 인천에도 균형 배치해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 나왔다.

인천에서는 지난 2005년 국립보훈병원 인천유치위원회가 결성돼 시민 13만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하는 등 보훈병원 건립을 위한 활발한 활동이 전개됐다.

그러나 2007년 국가보훈처의 신청에 따라 기획예산처가 한국개발연구원을 통해 실시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편익비율 분석 및 정책적 타당성이 기준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 사업 추진이 중단됐다.

인천시는 보훈병원의 추진 여부를 단순히 경제적 타당성 분석에 의해 결정해선 안된다며 2008년 보훈병원 건립을 정부에 다시 건의했지만 이후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인천지역 보훈단체들은 "나라를 위해 일하다 다치고 병든 사람들을 치료해 주는 것이 보훈의 기초인데 서울과 가깝다는 이유로 인천에 병원을 세우지 않아 병들고 연로한 이들에게 장거리 이동을 강요해선 안된다"며 정부와 정치권의 적극적인 관심을 호소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10만여명에 달하는 인천권 보훈진료대상자의 불편을 감안할 때 보훈병원 건립은 지역의 숙원사업이지만 타당성 조사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변화 요인이 발생하기 전에는 추가 요구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가 구상한 인천보훈병원은 500병상 규모로, 건축비 810억원과 부지매입비 63억원 등 총 1천125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