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의 책력(冊曆), 일기장이 되다
상태바
소남의 책력(冊曆), 일기장이 되다
  • 허경진
  • 승인 2021.06.01 08:4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 부르는 소남 윤동규]
(11) 삼백년 종가의 역사가 담긴 책력들 - 허경진 / 연세대 명예교수
[인천in]은 잊혀진 인천의 실학자 소남 윤동규의 삶과 업적을 총체적으로 조명하는 특집기사를 기획해 격주로 연재합니다. 특집 기획기사는 허경진 연세대 명예교수, 인천대 인천학연구원 원재연 박사, 송성섭 박사(동양철학) 3분이 집필합니다.

 

기사역서(1749) 내지에 사언시 형태의 〈공자한거(孔子閒居)〉를 필사해 놓았다.

 

예전에는 나라에서 일년치의 날짜와 연호(年號), 간지(干支), 24절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책력(冊曆)을 만들어서 관원들에게 나눠 주었다. 책력은 왕만이 만들 수 있어서, 관상감에서 천체의 움직임을 조사하고 중국 시간과의 차이를 반영하여 제작한 책력 말고는 개인이 제작할 수 없었다.

『선조실록』 24년(1591) 2월 10일 기사에 “동지사(冬至使) 정사위(鄭士偉)와 서장관 최철견(崔鐵堅)이 책력을 받아다가 바로 하인들에게 주어버리고 빈손으로 와서 복명하였으니, 일이 매우 해괴하다. 아울러 추고하라.”는 기사가 실려 있다. 사신이 중국에서 받아온 책력을 마음대로 친지에게 나누어주었다가 왕에게 조사를 받을 정도로 책력은 귀중한 물건이었다.

조선시대에는 모두 음력을 썼다고 생각하지만, 24절기는 양력이다. 음력 생일은 해마다 양력과 달라지지만, 춘분, 하지, 추분, 동지 등의 24절기는 양력으로 언제나 같은 날짜이다. 윤동규 종가에서 소장하고 있는 책력은 대부분 태음력에 태양력의 원리를 적용하여 24절기의 시각과 하루의 시각을 정밀하게 계산하여 만든 시헌서(時憲書)이다. 서양 신부 탕약망(湯若望 요한 아담 샬 폰 벨) 등이 천체의 움직임을 계산하고 편찬하여 청나라에서 사용되었던 역법인데, 우리 나라에서는 1653년(효종 4)부터 조선 말까지 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 계산하여 사용하였다.

윤동규 종가에 소장된 책력은 명칭부터가 조선후기의 시헌서(時憲書)에서 대한제국의 명시력(明時曆), 조선총독부의 조선민력(朝鮮民曆) 등으로 바뀌어, 국가에서 민간의 시간을 통제한다는 사실을 역사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서기 몇 년에 해당되는 책력인지를 확인하려면 연호(年號)와 간지(干支)를 확인해야 하는데, 청나라 연호인 건륭(乾隆), 가경(嘉慶), 도광(道光), 광서(光緖), 선통(宣統)에서 대한제국 시대의 광무(光武), 일제강점기의 다이쇼(大正)와 쇼와(昭和)까지 다양한 연호가 확인된다. 대청(大淸)이라는 국호를 붙인 까닭은 청나라 표준시를 기준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다시 계산하여 관상감에서 책력을 제작하였기 때문이다.

종가에 남아 있는 30여 권의 책력 가운데 윤동규가 사용한 책력은 건륭(乾隆) 시대의 기사년(1749), 병자년(1756), 정해년(1767), 임진년(1772)년의 4권인데, 이 가운데 병자년 뒤에는 정축년(1757) 책력이, 정해년 뒤에는 을유년(1765) 책력이 덧붙어 있어서 모두 6권이 남은 셈이다. 임진년 책력은 그가 세상을 떠나기 바로 전 해에 사용한 것이다.

책력은 단순히 날짜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24절기를 비롯하여 나라의 제삿날이라든가 금기일(禁忌日)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날짜 아래에는 빈 칸이 길게 있었으므로 비망록처럼 간단한 일기를 쓰기도 하였다. 실제로 책력에 썼던 비망기(備忘記)를 편집하여 일기를 만드는 경우도 많다.

조선전기에는 관상감에서 책력을 적게 찍어 왕족과 상급 관원들에게만 나눠 주었으며, 후기에는 비교적 많이 찍었지만 종이값을 지급하고 받는 형식이어서 일반인들이 쉽게 구하지는 못하였다. 윤동규가 살던 시대만 하더라도 책을 파는 서점이 따로 없었다.

종이를 아끼는 많은 선비들이 그랬듯이, 소남은 책력을 본래 목적 이외에 일기장이나 공책의 용도로도 사용하였다. 날짜 아래의 빈 칸에 이따금 그날의 일상사를 적고, 접혀진 속지를 칼로 잘라서 이면지에는 다른 책의 본문을 필사하였다.

 

기사역서(1749) 정월 상반기에 다양한 기록들이 쓰여져 있다.
기사역서(1749) 정월 상반기에 다양한 기록들이 쓰여져 있다.

 

‘기사역서(己巳曆書)’라고 표제를 쓴 1749년 책력을 예로 들면, 『대청 건륭 14년 세차 기사 시헌서(大淸乾隆十四年歲次己巳時憲書)』라는 권수제가 인쇄된 첫 페이지 옆의 공백에 사언시(四言詩) 형태의 『예기(禮記)』 〈공자한거(孔子閒居)〉를 필사해 놓았다.

“소리가 없는 음악은 기운과 뜻이 어긋나지 않고, 형체가 없는 예는 위엄과 자태가 여유로우며, 상복(喪服)이 없는 상(喪)은 안으로 인자하여 몹시 슬프다. 소리가 없는 음악은 기운과 뜻이 이미 얻어지고, 형체가 없는 예는 위엄과 자태가 엄숙하며, 상복이 없는 상은 뻗쳐서 사방의 나라에 미친다. ... 소리가 없는 음악은 기운과 뜻이 이미 일어나고, 형체가 없는 예는 뻗쳐서 사해(四海)에 미치며, 상복이 없는 상은 자손에게까지 뻗쳐간다.”

〈공자한거(孔子閒居)〉는 자하의 질문에 공자가 대답한 말인데, 자하가 ‘무복지상(無服之喪)’의 뜻을 다시 묻자 ‘모든 사람들이 상사가 있을 적에는 급히 달려가서 구원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윤동규는 1737년 2월 17일자로 인천 남촌(南村)의 도리산(道里山) 아래에 있던 최인성(崔仁性) 소유의 밭 여러 필지를 모두 71냥에 사들여서 매매문서를 작성하였다. 그러나 혼자 잘 살자고 땅을 늘린 것은 아니다. 70년 전에 증조부의 종형제 윤명신이 도남촌에서 처가인 청주 한씨들과 결성한 동계(洞契)를 1742년에 발전시켜 만신동계(晩新洞契)라는 이름으로 재결성하였다. 늦게나마 새롭게 동계를 재결성하였다는 뜻이다. 인천에서 너와 나의 경계가 없는 공동체를 꿈꾸었던 윤동규가 55세 되던 기사년(1749) 첫날 아침에 이 글을 큰 글자로 써서 일년의 좌우명을 삼은 것이 아닐까? 이웃들의 애경사를 나의 애경사로 여기자는 마음가짐이 자손에게까지 이어지기를 바란 것이다.

윤동규가 여러 해 동안 매달 책력에 적어놓은 기록들을 탈초하여 편집하면 조촐한 한 권의 일기책이 되어, 삼백년 전 인천에 살았던 양반 학자의 일상사를 소략하게나마 재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6-02 09:37:16
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윤진한 2021-06-02 09:36:43
하느님에 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
http://blog.daum.net/macmaca/3131

@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

윤진한 2021-06-02 09:35:46
중 하나임. @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

윤진한 2021-06-02 09:34:41
유교나, 서유럽의 세계종교인 가톨릭의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절대적 초월자이십니다.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啓聖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啓聖王夫人)이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제사로 유교의 부분집합

윤진한 2021-06-02 09:33:30
하느님의 종교인 수천년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의 정체성을 확실히하고, 하느님과 별개의 철학인 도교,불교를 이해하는것도 어느정도 필요합니다.도교는 유교처럼 하느님이 인간을 창조(天生蒸民)하신 점에 주안을 두지 않고, 후대에 갈수록 불교의 보살같은 용어도 사용하여, 동아시아 세계종교로 수천년 이어진 유교의 하느님(天).공자님과 맞지는 않습니다. 불교는 원래부터 창조신 브라만에 항거하여 부처가 새로 만든 후발신앙으로 브라만을 섬겨온 인도에서도 다시 배척받게 된 인도발 신앙입니다. 창조신보다 높다는 Chimpanzee류의 부처를 받드는 무신론적 Monkey철학임을 염두에 두고, 불교와 섞인 후대의 중국 도교도 그런 위험을 가지고 있는 철학임을 염두에 두고 철학.민속적으로만 접근해야 합니다.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