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주택정책과 신설
상태바
인천시, 주택정책과 신설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1.06.1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계획과'를 '도시경관건축과'와 '주택정책과'로 분리
경제구역청 영종청라개발본부의 2개 과도 명칭 바꾸기로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 7월 12일 시행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가 조직개편에 맞춰 산업정책관(3급)을 폐지하고 부서(과, 담당관)를 재배치하는 내용의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시는 ‘행정기구 설치조례’ 개정에 따른 후속 조치로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부서 재배치, 통합·신설, 명칭 변경 등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시행규칙 개정으로 일자리경제본부에 두던 산업정책관이 폐지되고 건축계획과는 건축과 주택 기능을 분리해 도시경관건축과(도시경관과+건축)와 주택정책과로 나눈다.

장기간 없어졌던 주택과가 부활하는 것이다.

주택녹지국 폐지에 따라 주거재생과·녹지정책과·공원조성과는 도시재생건설국에서 명칭을 바꾸는 도시재생녹지국으로, 건축계획과·도시경관과는 도시계획국으로 각각 이동하면서 건축계획과는 도시경관건축과, 주택정책과로 분리된다.

도시재생건설국의 도로과·건설심사과는 교통국에서 명칭을 변경하는 교통건설국으로 재배치된다.

일자리경제본부에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산하로 이동하는 노동정책과는 노동정책담당관, 일자리경제본부에서 기획조정실로 이동하는 국제협력과는 국제협력담당관으로 명칭을 바꾼다.

또 도시계획국의 부대이전개발과는 캠프마켓과로 명칭을 변경한다.

문화관광국 도서관정책과장은 개방형 직위로 지정함으로써 향후 민간 전문가를 임기제 공무원으로 임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일부 부서의 명칭을 변경하는 ‘경제자유구역청 설치조례 시행규칙’ 개정안도 입법예고했다.

영종청라사업본부의 ‘영종청라개발과’를 ‘영종청라계획과’, ‘용유무의개발과’를 ‘영종청라기반과’로 바꾸는 내용이다.

시와 경제청의 시행규칙 개정은 하반기 인사에 맞춰 7월 12일부터 시행하도록 부칙에 명시했다.

익명을 요구한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시가 부서 명칭을 자주 변경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크게 바뀌는 것이 없는 가운데 시민들을 혼란스럽게 하면서 행정에 대한 신뢰를 스스로 깎아먹는 행정편의주의”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