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항 석탄부두 대체부두 건설 여부와 관계없이 폐쇄해야”
상태바
“인천 남항 석탄부두 대체부두 건설 여부와 관계없이 폐쇄해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7.07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녹색연합, 강원도 동해항 석탄부두 건설 무산 위기에 성명 발표
"인천항만공사는 폐쇄 계획, 인천시는 도시기본계획 수립해야”
남항 석탄부두 전경

인천 남항 석탄부두는 강원도 동해항서 추진되고 있는 신규 석탄부두 건설 여부와 관계없이 폐쇄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역 시민단체로부터 나왔다.

인천녹색연합은 7일 성명을 내 “강원도 동해항에 신규 석탄부두를 건설키로 한 민간사업자가 사업을 포기하면서 인천 남항 석탄부두의 이전도 불투명해졌다”며 “그럴지라도 남항 석탄부두는 신규 부두 건설과는 무관하게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능이 폐쇄된 부두 공간은 시민들이 바다를 접할 수 있는 쉼터로 조성해야 한다”며 “인천항만공사는 석탄부두 폐쇄 계획을 구체화하고, 인천시는 도시기본계획에 석탄부두 부지에 대한 공간계획을 담으라”고 촉구했다.

남항 석탄부두는 중부권 에너지 공급을 위해 지난 1980년대 초 건설된 부두로, 매년 130만t가량의 유연탄이 이곳으로 들여와 내륙 곳곳으로 보내지고 있다.

하지만 해당 부두는 인천 중구 관내 주거·상업지와 너무 인접한 탓에 인근 주민들은 환경피해를 지속적으로 호소해 왔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11년 수립한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2016년 수정계획 등을 토대로 강원도 동해신항에 1선석 석탄부두를 대체 건립하고, 인천 남항 석탄부두는 폐쇄키로 했으나 강원도지역 환경단체들의 반대 등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돼 왔다.

이후 우여곡절 끝에 실시설계·실시계획 인가 등을 마치고 올해 하반기 중 착공을 앞두고 있었으나, 지난달 말 민간사업자인 ㈜동해국제자원터미널이 금융권으로부터 사업비를 조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사업을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동해지방해수청에 전달해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해 있다.

남항 석탄부두 야적장
남항 석탄부두 야적장

이에따라 남항 석탄부두 이전 및 폐쇄는 당초 계획(2025년)보다 수년 이상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재정사업으로 변경될 가능성도 있지만 이 경우 항만기본계획 수정 및 예타조사 등 각종 절차를 다시 거쳐야 하고, 다른 민간사업자가 사업을 맡을 경우 비슷한 자금 문제에 봉착해 사업이 다시 공회전하게 될 수 있다.

인천녹색연합은 “전세계 온실가스 발생의 37%를 차지하는 석탄발전은 기후위기의 주범으로 지목돼 세계적으로 퇴출되는 추세”라며 “민간사업자가 동해항 석탄부두 건설을 포기한 주요 원인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강조되면서 금융권이 기후위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업에 대출을 지양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정부도 그린뉴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기후위기의 주범 시설인 석탄부두는 기능을 폐쇄해야 한다”며 “시는 지난 4월 인천 해양친수도시조성 기본계획(2021-2030)을 수립하며 바다의 개방과 보전 등을 주요 목표로 삼은 만큼 항만시설부지 활용 계획에도 적극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