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북항 선박수리단지 이전 재추진
상태바
인천시, 북항 선박수리단지 이전 재추진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9.01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항 선박수리단지 이전 타당성 검토 용역 입찰공고
인천 및 수도권 대상으로 이전 부지 물색 나서
해수부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반영 목표로 추진
인천 북항 전경
인천 북항 전경

인천시가 북항 선박수리단지 이전을 다시 추진한다.

1일 시는 ‘인천시 선박수리조선단지 이전 타당성 검토 용역’ 입찰공고를 냈다.

해당 용역은 현재 인천항 북항 일대(동구 만석·화수동, 중구 북성동 등)에 걸쳐 조성돼 있는 선박수리단지의 지속 활용·이용 가능여부를 분석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인천 관내 및 수도권을 대상으로 이전할 대체 부지·해역을 찾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각 이전 후보지별 수요량·이용도·일자리창출·경제활성 예측치를 분석하고, 현 선박수리단지 내 수리조선 업체들이 이전 위치서 더욱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까지 모색하는 것을 과업으로 지시하고 있다.

이번 용역은 시가 지난 2006년부터 추진해 왔으나 결국 불발된 ‘거첨도 선박수리단지 조성사업’의 후속 작업이라 할 수 있다.

현재 북항 선박수리단지엔 6개의 수리조선 업체가 있는데, 이들 업체는 300t이상 중형급 선박은 수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회사 규모가 작고, 북항 인근 해역의 수심도 얕을뿐더러 시설 또한 낙후돼 있는 탓이다.

때문에 인천항서 운항하는 중형급 이상 선박들은 고장 시 목포·군산·부산 또는 중국 조선소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에 인천시는 지역 해양산업 육성을 위해선 최신 설비가 갖춰진 새 집적화 단지가 필요하단 방침을 세우고 서구 거첨도에 단지 조성을 추진했지만, 먼지·소음 등을 우려한 주민들의 반발과 환경영향평가 탈락 등의 사유가 겹치며 결국 사업을 접었어야 했다.

하지만 최근 인천항 운항 선주들의 불만이 커져가는 데다 지역 수리조선 업체의 경영난이 심화되고, 현 선박수리단지 부지(만석부두~북성포구)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해안산책로 조성사업 등이 겹치며 사업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특히 해안산책로 조성 (3단계)사업의 경우 수리조선 업체들이 이전하지 않을 경우 사업 자체가 폐지될 수도 있는 상황인 탓에 시가 지난 2회 추경서 급히 이전 용역비를 반영키도 했다.

시는 이번 용역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무리하고,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25~2030)에 선박수리단지 이전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수부와 협의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