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적십자병원, 내년 7월 응급실 재개소 추진
상태바
인천적십자병원, 내년 7월 응급실 재개소 추진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1.10.14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쇄 응급실 리모델링 위해 보건복지부에 30억원 배정 요청
추정 응급실 운영적자 연간 15억원 확보 여부는 극히 불투명
진료과 확대 감안하면 연간 적자 35억원 예측-허종식 의원
인천적십자병원(홈페이지 캡쳐)
인천적십자병원(홈페이지 캡쳐)

인천적십자병원이 내년 7월부터 응급실을 다시 운영하기 위해 정부에 예산 배정을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 갑, 보건복지위원회)은 대한적십자사가 인천적십자병원 응급실 재운영을 위한 리모델링 비용으로 보건복지부에 30억원의 예산 배정(지역거점공공병원 기능보강사업)을 요청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응급실은 지난 2018년 11월 폐쇄 전의 규모였던 273㎡에서 421㎡로 늘리고 음압격리실 2병상을 설치할 계획이다.

인천적십자병원은 응급실 재운영과 관련해 진료과를 현재의 4개(내과, 신경과, 정형외과, 치과)에서 8개(신경외과, 일반외과, 산부인과 또는 비뇨기과, 응급의학과)로 늘리고 진료지원과(진단검사의학과, 마취과)는 추가 진료과와 연계해 개설 시기를 조절키로 했다.

응급실 의료진은 전담 전문의 4명, 간호사 10명, 의료기사 4명, 원무당직 2명, 보조원 2명을 합쳐 22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신규 채용하되 간호인력은 일부 원내 전환 배치할 예정이다.

인천적십자병원은 ▲1단계-응급실 리모델링 및 진료과 추가 개설 ▲2단계-응급실 재개소 및 종합병원 승격 ▲3단계-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인천 남부권) ▲4단계-병상 증축(149→300병상 이상)을 거쳐 공공병원으로서의 기능을 회복한다는 계획을 제시했으나 예산 확보 여부는 극히 불투명하다.

우선 보건복지부가 응급실 리모델링 비용 30억원을 줄 것인지 확정되지 않았고 응급실을 다시 운영할 경우 추정되는 매년 15억원의 손실을 어떻게 메꿀 것인지도 구체적이지 않다.

인천적십자병원은 연간 15억원의 응급실 운영예산 확보 방안으로 ▲관할 지자체(인천시, 연수구) 및 지역 대학병원 등과 협력방안을 모색해 직·간접 지원방안(예산, 의료진 파견 등) 도출 ▲자체 모금활동 및 대한적십자사 지원 방안 강구를 내놓았다.

진료과 4개 및 진료지원과 2개 확충에 따른 운영비는 언급이 없고 병상 증축은 국고(기능보강)라고만 표기했다.

허종식 의원은 인천적십자병원이 진료과를 확대하면 연간 적자 폭은 35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인천 연수구 연수동의 인천적십자병원은 매년 20억원에 이르는 적자를 감당하지 못해 2018년 11월 응급실을 폐쇄하고 진료과를 축소함으로써 종합병원에서 병원으로 하향 조정됐다.

이후 지역 필수의료 공백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는 가운데 장치권과 일부 주민들은 제2인천의료원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인천적십자병원이 응급실 재개소 및 진료과 확대 등 공공의료 강화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예산 확보가 불투명한 가운데 대한적십자사(적십자의료원)의 투자 등이 따르지 않을 경우 무산 내지는 축소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허종식 의원은 “대한적십자사가 지난 7월 전국 7개 적십자병원을 총괄하는 적십자의료원을 출범시켰지만 선제적 투자보다는 정부 또는 지자체의 예산 지원을 전제로 인천적십자병원의 기능을 확대하겠다는 것은 실현 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아쉽다”며 “응급실 리모델링과 진료과 확대를 거쳐 응급실을 다시 운영하겠다는 인천적십자병원의 공공의료 강화방안 실행 여부는 의료 인력 충원과 운영예산 확보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