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장관 “인천내항 1·8부두 저층·저밀도로 재개발”
상태바
해수부장관 “인천내항 1·8부두 저층·저밀도로 재개발”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10.2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성혁 장관, 21일 국정감사서 맹성규 의원 질의에 답변
인천항만공사가 조망권 해치치 않도록 건폐율 낮추기로
인천내항 1·8부두
인천내항 1·8부두 전경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인천내항 1·8부두는 내항 앞바다의 조망권이 훼손되지 않도록 저층·저밀도 방식으로 재개발 하겠다”고 공언했다.

21일 열린 해수부 및 산하기관 대상 국회 국정감사서 문 장관은 내항 1·8부두 재개발 방향을 묻는 맹성규 의원(인천 남동구갑)의 질의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이어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한 조택상 인천시 정무부시장은 저층·저밀 개발에 대한 시 의견을 묻는 맹 의원의 질의에 “인천항만공사가 해수부에 제출한 사업제안서를 보면 토지이용계획 상 상업지역으로 분류된 개항장 앞 라인의 건폐율이 60~80%로 계획돼 있다”며 “이 경우 개방감이 저하될 우려가 있으니 (이 곳엔) 조망권을 해치지 않는 최소한의 시설만 배치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했다.

최 사장은 앞서 지난 13일엔 “사업계획서에 따라 개항장 라인에는 1~2층 규모의 저층·저밀 상업시설만 세우겠다”고 답변했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은 “내항을 재개발하는 데 있어 공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잡겠다는 (인천항만공사의) 계획은 불가능하다”며 “인천시가 내항부지를 매입해 사업을 주도하고, 해수부는 시가 부지매입 의사를 밝히면 전향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에대해 조 부시장은 “공공성을 담보한 개발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하지만 시 재정상황에 여력이 없어 자체 공영개발 방안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검토해 본 바 없다”고 거절의사를 밝혔다.

이어 내항 1부두를 재개발사업 전까지 우선적으로 개방해야 한다는 지역 요구가 많다는 맹 의원의 질의에 문 장관은 “인천항만공사와 인천내항부두운영(IPOC)간의 합의를 적극 중재해 (우선 개방될 수 있게 하겠다)”고 답했다.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조감도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조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