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관점' - 인천과 광주 몹시 다르다
상태바
'스포츠 관점' - 인천과 광주 몹시 다르다
  • 이혜정
  • 승인 2011.07.19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안게임 vs 유니버시아드대회 … 경기장 '몸살' vs 예산 '최소화'


취재 : 이혜정 기자
 
'스포츠'를 대하는 방법에서 인천광역시와 광주광역시가 달라도 너무 다르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아시안게임과 유니버시아드대회를 두고 하는 말이다.
 
인천시는 재정난 속에서 경기장을 건설하느라 몸살을 앓고 있는 반면, 광주시는 필요 예산을 최소화하면서 경기장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인천시를 한 번 보자. '2014아시안게임'을 유치한 인천시의 경우 벌써부터 과다한 경기장 건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올 1월 인천시가 정부에 제출한 사업변경계획서에 따르면 인천아시안게임에 들어가는 비용은 2조534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1조4338억원을 인천시가 부담해야 한다.

문제는 세수부족 등으로 인천시의 재정형편이 좋지 않다는 데 있다.

인천시는 이미 지난해 말 기준으로 예산 대비 40%에 달하는 2조7000억원의 부채를 안고 있다.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세원 감소로 올해 예산 규모가 전년 대비 5255억원이 감소하는 등 심각한 재정 위기 상황이다.
 
인천시는 지난 2008년부터 3년 동안 약 8500억 원의 아시안게임 관련 예산을 썼다. 그 중 84%가 지방채로 조달됐고, 올해 시비 소요 예산 2000억 원도 마찬가지다.

9개 경기장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며, 특히 주경기장(건립비 4900억원)은 인천시 재정만으로 지어야 할 형편이다.
 
국비를 요청했지만 정부는 기존 문학경기장을 두고 새로 더 짓는 데 국비를 지원할 수는 없다는 원칙을 고수하면서 갈등을 빚고 있다.

반면 '2015유니버시아드대회'를 유치한 광주시의 경우 시설에 필요한 예산을 최소화했다. 대회 운영에 필요한 경기장수는 모두 42개에 이른다.
 
하지만 조직위측은 최대한 기존시설을 개·보수해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신축이 불가피한 수영장과 체조경기장 2개 경기장만을 신설한다. 그것도 투입예산을 최소화 했다.

광주시내 대학이 부지를 제공하고, 시는 공사비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나머지 40개의 경기장은 모두 기존 시설을 고쳐서 쓰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인천 일부 시민단체에선 과도한 부채와 부족한 예산 등을 이유로 들어 2014년 아시안게임의 주최권을 반납하자는 움직임마저 일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