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남촌산단 예정지 투기의혹 수사의뢰키로
상태바
인천평화복지연대, 남촌산단 예정지 투기의혹 수사의뢰키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01.1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오전 인천경찰청에 수사의뢰 요청서 제출 예정
국회 국정감사,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등에서 지속 거론
인천도시기본계획 발표 직전 그린벨트 매입 등 수사해야
남촌산단 조성 예정지
남촌산단 조성 예정지

인천시민단체가 남촌일반산업단지 예정지 투기의혹에 대해 경찰에 수사의뢰를 요청키로 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9일 오전 인천경찰청에 ‘남촌산단 투기의혹 수사의뢰 요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이 단체는 남촌산단 예정지에 대한 투기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만큼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0월 12일 인천시에 대한 국회의 국정감사에 이어 11월 11일 열린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의 도시계획국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남촌산단 예정지 땅 투기의혹이 공식적으로 거론됐다는 것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난 2015년 11월 인천도시기본계획이 발표되기 한 달 전 K씨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인 이곳 땅 4만여㎡를 공시지가 163억원보다 비싼 210억원에 매입한 것과 1년 후 땅을 쪼개 A기업에 3,306㎡를 35억원, B기업에 1,652㎡를 17억원에 각각 팔아 매입가 대비 약 27억원의 차익을 챙긴 점에 주목하고 있다.

또 4개 기업이 이곳 땅을 거래한 것도 투기 목적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단체는 지난 2017년 남촌산단 투자의향 조사에서 일부 토지주들이 환지보상 방식의 사업 참여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는데 이럴 경우 인근 산업단지의 땅값을 감안하면 당초 매입가 대비 2배 이상의 수익을 얻었을 것으로 판단했다.

환지보상은 철회됐지만 남촌산단 개발계획이 발표되기 직전부터 그린벨트 상태의 땅을 매입한 토지주들은 현금보상을 통해 막대한 차익을 올릴 것이라고 이 단체는 주장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시민들은 LH공사 임직원들의 땅 투기와 성남 대장동 사건 등을 보면서 커다란 분노와 상실감을 느끼고 있다”며 “망국병인 부동산 투기를 근절하기 위해서라도 남촌산단 예정지의 투기의혹은 경찰의 철저한 수사로 그 실체를 명확하게 밝히고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