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미군부대 주변 다이옥신 검출
상태바
부평 미군부대 주변 다이옥신 검출
  • master
  • 승인 2011.07.19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토양 다이옥신 검출 평균농도보다 훨씬 낮은 수치

화학물질 폐기 의혹이 제기된 인천 부평 미군부대 '캠프 마켓' 주변 토양과 지하수에서 다이옥신이 극미량 검출됐다.

19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달 캠프 마켓 주변 6곳의 토양과 3곳의 지하수에 대한 정밀검사를 인천보건환경연구원, 한국환경공단 2곳에 의뢰해 받은 수치를 국립환경과학원에 검증한 결과, 토양에서 다이옥신 0.006∼1.779pg I-TEQ/g이 나왔다.

전국 토양의 다이옥신 검출 평균농도인 2.280pg I-TEQ/g보다 훨씬 낮은 수치이고 미국 환경보호청의 주거지역 기준인 72pg I-TEQ/g에 비해 40분의 1 수준이라고 시는 밝혔다.

지하수 3곳 중 1곳에서도 0.008pg I-TEQ/ℓ의 다이옥신이 검출됐다. 국내 4대강 등의 전국 평균 농도인 0.165pg I-TEQ/ℓ의 20분의 1 정도이고 미 환경보호청 먹는 물 기준치(30pg I-TEQ/ℓ)에 비해선 3천750 분의 1 수준이다.

토양과 지하수 모두 폴리염화비페닐(PCBs)은 나오지 않았다.

또 토양에서 벤젠이나 톨루엔, 에틸벤젠, 크실렌, 시안, 페놀, 유해물질인 트리클로로에틸렌(TCE), 테트라클로로에틸렌(PCE) 등은 나타나지 않았다.

지하수의 경우, 3곳에서 TPH가 오염지화수 정화기준(1.5㎎/ℓ)보다 낮은 0.194∼0.256㎎/ℓ 나왔고 TCE와 PCE가 전국 지하수 평균 보다 낮게 검출됐다.

시 관계자는 "다이옥신이 검출됐으나 아주 적은 양이어서 우려할 사항은 아니다"면서 "부평구에서 더 많은 지점과 항목에 대해 정밀검사를 하고 부대 내부에 대해서도 한미 공동조사가 조속히 이뤄지도록 정부에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은 논평에서 "부평 미군기지 주변에서 검출된 다이옥신 오염수치가 극미량이라고 해도 아직 우리나라에는 다이옥신 허용 기준치가 없어 안심할 수 없다"면서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기지 내부 지하수 수질 검사와 토양에 대한 전수 검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