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동치는 국힘 인천시장 후보 경선... 안·이 단일화 어려울듯
상태바
요동치는 국힘 인천시장 후보 경선... 안·이 단일화 어려울듯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4.15 20:0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상수 구속영장 청구, 경선 판도에 새 변수
영장심사 여파로 안상수·이학재 단일화도 빨간불
유정복, 안상수, 이학재 3자 대결 경선 치러질 전망
왼쪽부터 안상수·유정복 전 인천시장, 이학재 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로 확정된 박남춘 인천시장에 맞설 국민의힘 후보 경선이 요동치고 있다. 

경선 후보 3명 중 1명인 안상수 전 시장이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으로 구속은 피했지만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경선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새로운 변수가 되고 있다.

게다가 구속영장 청구 여파로 안 전 시장과 이학재 전 의원의 경선 후보 단일화도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

단일화 불발 시에는 두 후보의 단일화 선언 이후 예상됐던 유 정복 전 시장과 단일화 후보 간 1대 1 대결 구도가 아니라 세 후보 간 삼자 대결로 후보 경선이 치러진다.

15일 안 전 시장과 이 전 의원 캠프에 따르면 이날 오후 두 후보가 비공개로 회동을 갖고 단일화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안 전 시장은 이날 오전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에서 “(이 전 의원과) 지속적으로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날 오후에 이 전 의원을 만나 단일화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7일 후보 단일화에 선언한 안 전 시장과 이 전 의원은 단일화 여론조사 비율을 책임당원 50%, 일반시민 50%로 합의하고 막바지 조율을 벌여왔다.

그러나 전날 안 전 시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법원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으면서 단일화 협상이 멈춰섰다.

 

15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국민의힘 안상수 인천시장 경선 후보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in
안상수 전 인천시장이 15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장 후보 경선 완주 의지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in

법원이 '도주 우려가 없고, 방어권 행사가 필요하다'는 사유로 구속영장을 기각함에 따라 안 전 시장과 이 전 의원은 단일화 협상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양측 캠프 및 지역 정치권은 여론조사로 단일화를 시도하기에는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단일화 성사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 경선은 오는 20·21일 이틀간 진행된다. 단일화 후보가 유정복 전 시장과 1대 1 경선을 치르려면 이날 안에 합의안을 마련한 뒤 선관위 신고·허가 절차를 거쳐 17~18일 단일화 여론조사를 하고 19일에는 단일 후보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양측 모두 양보하지 않고 경선을 완주하겠다는 의지도 강하다.

안 전 시장 측 관계자는 “안 전 시장의 지지도가 계속 올라가고 있다”며 “구속영장도 기각돼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 측 관계자는 ”단일화를 위해 오늘 중에는 가닥을 잡아야 하는데 물리적으로 힘든 것은 사실”이라며 "대승적인 결단을 기대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20·21일 인천시장 후보 경선 여론조사를 벌인 뒤 22일 최종 후보를 확정한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박남춘 인천시장이 경선 없이 단수 공천을 받아 재선에 도전하며, 정의당에서는 이정미 전 당대표가 오는 19일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진우 2022-04-15 21:31:42
이두봉은 누군가?
2021년 10월 국회의 국정 감사에서 당시 유우성 측 변호인단 중 한 사람이었던 김용민 의원의 "피해자(유우성)에게 사과할 생각 없으시죠?" 라는 물음에 고개를 끄덕이거나 최강욱 의원의 "대한민국 검사의 명예가 있다면 사과하세요!" 라는 말에도 끝내 사과하지 않았다.

이진우 2022-04-15 21:30:44
국힘당 내부의 문제라지만 이것은 이두봉이 인천지검장으로서 윤석열의 선거운동을 확실히하고 있다고 누구라도 생각하겠다. 홍준표 선거운동을 했던 안상수를 제거하는 방식이겠다. 참 치졸한 ...그런데 이두봉이 누군가?

국정원 간첩 조작 사건에서 유우성을 부당하게 기소한 당사자이다.
당초 검찰은 지난 2010년 유씨의 같은 혐의 사건을 수사한 뒤 기소유예 처분을 내렸다. 그런데 유씨의 간첩 혐의 사건에서 증거조작 논란이 불거졌던 지난 2014년 검찰이 다시 수사에 나선 뒤 유씨를 재판에 넘겼다. 대법원은 유씨를 기소유예 처분한 과거 판단이 바뀌었다고 볼 사정이 없는데, 유씨를 기소한 것은 검찰의 공소권 남용에 해당한다며 공소기각 판결했다.
윤석열 사단에 속해있기 때문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취임한 뒤 대전지검으로 좌천되었고 여기서 이두봉은 월성 원전 수사를 추진하여 2명의 국·과장급 공무원을 구속시켰다. 그러나 백운규 전 산자부장관의 구속영장은 기각되었다.
2021년 10월 국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