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 컷오프’ 민주당 인천 서구청장 공천심사 공정성 논란
상태바
‘전원 컷오프’ 민주당 인천 서구청장 공천심사 공정성 논란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4.19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컷오프 강남규 전 서구의원, 심사 전반 불공정 주장
이재현 구청장 지목해 “공천 부적격자를 적격자로 둔갑”
“심사서 배제는커녕 1·2차 심사, 공천적합도 조사까지 벌여”
이재현 서구청장(왼쪽)과 강남규 전 서구의원
이재현 서구청장(왼쪽)과 강남규 전 서구의원

적격자가 없는 것으로 발표된 민주당 소속 인천 서구청장 공천후보 심사 과정을 두고 공정성 논란이 불거졌다.

민주당 강남규 전 서구의원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인천시당 공천관리위원회의 후보 적합도 심사가 공정치 못했다”며 “심각한 오류를 바로잡고자 재심 신청을 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시당 공관위는 강 전 구의원을 포함해 권상기 전 검단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 이재현 현직 구청장 등 서구청장 선거에 출마할 공천 후보자 3명을 모두 컷오프(공천 배제) 처리했다.

그런데 이들 후보 중 이재현 구청장은 애초부터 공천 부적격자였으니, 이 구청장을 포함해 실시한 일련의 심사과정은 모두 공정치 않았다는 게 강 전 구의원의 주장이다.

강 전 구의원은 “(중앙당) 당무위원회가 승인한 6·1지방선거 후보자추천 심사기준엔 성폭력범죄·파렴치범죄 등 7가지 범죄 이력이 있을 경우 ‘예외 없는 부적격자’로 본다는 규정이 있다”며 “현 서구청장은 이러한 7대 사유에 포함돼 (공천) 부적격자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시당 공관위는 부적격자를 심사에서 배제하는 것이 원칙임에도 (이 구청장을) 적격자로 둔갑시켜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 공천적합도 조사까지 벌였다”며 “심사기준을 심각하게 훼손해 오염된 결과를 야기했고, 결국 선의의 피해자를 낳게 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공천적합도 조사는 오직 적격자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게 원칙인 만큼, 지난 공천적합도 조사는 애초부터 성립돼서는 안되는 원천 무효”라며 “공관위는 부적격자를 예외 없이 1차 서류심사서 배제하는 등 공정한 심사를 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재현 구청장은 지난 2019년 한 회식 자리서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으로 경찰과 검찰 조사를 받고, 일부 혐의에 대해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바 있다. 기소유예란 범죄 혐의가 인정됐으나 범행 동기나 이후 정황 등을 감안해 재판에 회부하지는 않는 처분이다.

그는 이번 공천 심사와 관련해 아직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관련기사→ 민주당 인천 기초단체장 후보 3곳 확정, 5곳 경선, 2곳 미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