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꺼짐·균열' 삼두1차 재건축 추진되나... 예비안전진단 통과
상태바
'땅꺼짐·균열' 삼두1차 재건축 추진되나... 예비안전진단 통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5.09 17: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동구 송현동 삼두아파트 전경. 사진=카카오맵
인천 동구 송현동 삼두아파트 전경. 사진=카카오맵

건물 균열과 지반침하 등 문제를 겪어 온 인천 중구 송현동 삼두아파트가 재건축사업 첫 단계인 예비안전진단 문턱을 넘었다.

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삼두1차는 지난달 말 중구로부터 재건축 예비 안전진단 결과 조건부 재건축인 D등급을 받았다.

재건축 사업 첫 단계인 예비안전진단은 자치구에서 시행해 결과를 통보한다.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해야만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할 수 있다.

정밀안전진단은 A~E등급으로 나뉜다. A~C등급을 받으면 재건축을 할 수 없고, D등급일 경우 2차 안전진단에서 55점 이하를 받으면 재건축 진행이 가능하다. E등급은 바로 재건축을 진행할 수 있다.

삼두아파트재건축정비사업 조합설립추진위원회는 조만간 주민 동의 절차와 안전진단 비용 마련을 위한 모금 등을 거쳐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할 경우 적정성 검토를 거쳐 정비구역 지정, 조합설립 등 본격적인 사업 단계로 진입할 수 있다.

이 단지는 대규모 정비사업이 아닌 소규모 정비 사업의 대표 유형인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가로주택사업은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가로구역 노후 주거지를 소규모로 개선하는 방식으로 상대적으로 짧은 사업 기간 안에 주거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조합추진위 관계자는 ”최근 구청과 얘기한 결과 주민 부담이 덜한 가로정비사업을 권유받았고, 이를 주민들에게 보고한 상태”라며 “조만간 주민 동의 등을 거쳐 정밀안전진단도 신청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삼두아파트는 13층짜리 총 2개 동 264세대, 600여명이 거주하는 단지다. 삼두1차는 1984년, 2차는 1987년 준공됐다.

이중 삼두1차 지하 약 50m에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인천~김포 구간(5.5km) 도심을 관통하는 인천터널이 뚫려있다.

입주민들은 지난 2015년 12월부터 진행된 이 지하터널 발파 공사로 아파트 균열과 땅 꺼짐, 싱크홀 등 피해를 호소해왔다.

삼두1차 주민들은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을 상대로 지반침하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지만 패소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현규 2022-05-09 21:27:46
동구 송현동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