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축전 감사 결과에 공직사회ㆍ정치권 촉각
상태바
인천도시축전 감사 결과에 공직사회ㆍ정치권 촉각
  • master
  • 승인 2011.07.2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징계ㆍ여야 간 공방 등 후폭풍 오는 게 아니냐"

인천시가 지난 2009년 개최한 인천세계도시축전(이하 도시축전)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 통보를 앞두고 시와 지역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해 10월 국회에서 지방자치단체의 대규모 국비지원 국제행사에 대한 감사를 요구받았다. 이어 같은 해 12월 도시축전을 포함해 총 사업비가 200억원 이상인 지자체 8곳의 국제행사 8개에 대한 감사에 들어가 지난 21일 감사위원 회의에서 감사 결과를 의결했다.

도시축전과 관련해서는 시설 설치비와 보상비를 비롯해 행사에 집행된 1천330억원이 적정하게 사용됐는지를 전반적으로 감사했다.

도시축전 격려금 명목으로 집행된 정확한 금액과 해당액이 실제 격려 용도로 사용됐는지 여부도 감사대상이었다.

시 안팎에서는 감사원 감사 결과 실제로 거액의 예산이 부적정하게 집행된 것으로 드러날 경우,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형사처벌이나 징계 요구 등 후폭풍이 몰아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둔 지역 정치권에서도 도시축전에 대한 감사 결과는 초미의 관심사다.

민주당 송영길 인천시장은 지난해 6ㆍ2 지방선거 운동 과정은 물론 당선 이후에도 한나라당 소속 안상수 전 시장이 개최한 도시축전을 '정치 목적 행사'라며 시의 대표적 예산낭비 사례로 비판했다.

송 시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해 7월 인천시가 생긴 이래 처음으로 시장 이름으로 시의 사업인 도시축전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다.

그러나 감사원이 지난해 10월 '도시축전의 개최 배경과 목적의 모호성은 감사 대상이 아니다'라는 사실상 각하 결정을 내려 '무리하게 전임 시장 흠집을 내려고 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인천시가 인천의 발전상과 비전을 국내외에 알린다는 목표로 2009년 8~10월 개최한 도시축전에는 총 675만명의 관람객이 방문, 1993년 대전엑스포 이후 국내에서 열린 국제행사 중 최다 관람객을 유치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25일 "감사원이 도시축전 감사 결과를 통보해오면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그동안 논란이 된 도시축전 예산ㆍ회계운영의 적정성이 감사 결과에서 가려질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