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7일 0시 기해 전면 총파업 돌입
상태바
화물연대, 7일 0시 기해 전면 총파업 돌입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06.06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강행
인천지역본부, 7일 오전 10시 인천신항에서 총파업 출정식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및 확대, 운송료 인상 등 요구
지난해 6월 화물연대 인천지역본부가 연 '안전운임제 연장 요구' 화물차 도열 집회
지난해 6월 화물연대 인천지역본부가 연 '안전운임제 연장 요구' 화물차 도열 집회

화물연대가 당초 예고한 대로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7일 0시를 기해 무기한·전면 총파업에 들어갔다고 이날 밝혔다.

화물연대본부는 “경유가가 2,000원대를 넘어선 가운데 안전운임제 연장 및 확대 등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기대했으나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사태해결을 위한 아무런 노력 없이 화물연대 집단행동의 부당성을 주장하고 총리실은 정부 부처와 지자체는 물론 공안기관까지 총 동원해 파업을 무력화하려 하고 있다”며 “경제계 또한 경총을 필두로 파업을 집단이기주의로 매도하고 정부의 엄정한 대처를 요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화물연대본부는 “안전운임제는 화물노동자만을 위한 제도가 아니라 42만 화물노동자의 생존권과 함께 도로 위 국민의 안전을 위한 것으로 7일 0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하고 오전 10시 16개 지역본부별로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출정식을 개최한다”고 일정을 전했다.

이러한 일정에 따라 조합원이 850여명에 이르는 인천지역본부는 7일 오전 10시 인천신항(선광컨테이너터미널)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연다.

 

화물연대는 미리 배포한 ‘총파업 출정식 결의문’에서 “경유가가 오른 만큼 운임이 올라야 하고 화주가 화물운송비용을 책임지는 가운데 화물노동자의 생계를 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며 “지난 20년간의 투쟁을 통해 지난 2020년 3년 한시의 일몰제이자 화물차 41만대 중 컨테이너와 BCT(세멘트 운송차량) 2만6,000대에만 적용되는 안전운임제도를 쟁취한 뒤 일몰제 폐지와 전 차종·전 품목으로의 확대를 부르짖어 왔으나 무응답으로 일관하며 책임을 방기하던 정부는 무기한 총파업 선언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화물노동자를 협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고는 끝났고 피할 수 없는 싸움이라면 이겨야 한다”며 흔들림 없이 파업대오를 끝까지 사수할 것을 결의했다.

화물연대의 총파업 5대 요구안은 ▲연말로 예정된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의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및 유가연동제 실시 ▲지입제 폐지와 화물운송사업 구조 개혁 ▲노동기본권 확대와 화물노동자 권리보장이다.

한편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시, 인천항만공사, 컨테이너 부두 운영사, 선사 등은 지난 3일 화물연대 총파업 대응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인천해수청이 주관한 이날 대책회의에서는 ▲임시 컨테이너 장치장 확보 ▲비상 시 야드트랙터의 임시 도로운행허가증 발급 ▲군 위탁 차량의 지원 방안 등이 논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