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부평권역 소각장 신설, 민선8기 최대 현안 되나
상태바
계양·부평권역 소각장 신설, 민선8기 최대 현안 되나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6.07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익 부천시장 당선인,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 반대
광역화 추진 중단되면 계양·부평권역 소각장 신설해야
입지 선정, 가동 시점 둘러싼 사회적 갈등 불가피
인천시 "일단 광역화 방안 부천시와 지속 협의“
부천 대장동 자원순환센터 일대 전경
부천 대장동 자원순환센터 일대 전경 /사진제공=부천시

인천 부평·계양 권역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신설 문제가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정부의 최대 현안 과제로 부상할 전망이다.

7일 인천 지역사회에선 부천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를 통해 부평·계양 권역 폐기물을 함께 처리하고자 했던 인천시의 당초 계획이 자체적인 소각장 건립 방향으로 틀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속속 제기되고 있다.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를 적극 추진해 온 장덕천 현 부천시장과 달리 차기 부천시장으로 당선된 조용익 당선인은 비판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서다.

조 당선인은 후보 시절 “시민들이 반대하는 사업을 소통 없이 추진하는 건 옳지 않다”며 “이 문제에 있어선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하고, 폐기물 처리는 발생지처리원칙을 준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여러차례 내놓은 바 있다.

부천시(의회) 시민청원 홈페이지에 현재까지도 수십 건이 넘는 광역화 반대 글이 올라오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의 반대 의사를 밝혀 온 셈이다.

최근 부천시는 일종의 시민참여 의결기구인 ‘자원순환센터 현대화사업 시민협의회’로부터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 여부는 시장이 최종 결정해야 한다는 내용의 의결서까지 전달받은 상태다. 모든 공이 조 당선인에게 넘어간 것으로, 이에따라 새 부천시정부에선 광역화 노선이 아예 폐기되거나 추진되더라도 상당기간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렇게 되면 인천시로선 계양·부평구 폐기물을 처리할 별도의 소각장(하루 처리규모 약 300톤)을 권역 내에 신설할 수 밖에 없게 된다.

그동안 부평·계양권역 소각장 문제에 대해선 다소 마음을 놓고 있던 인천시였으나, 이제는 이곳에서도 소각장 입지를 둘러싼 주민들간의 첨예한 갈등 상황을 중재해야 할 상황에 놓일 수 있게 된 것이다.

계양·부평권역 소각장을 신설해야 할 경우 준공 시점도 문제다. 입지 후보지 선정을 위한 용역에 들어갔거나 이를 앞두고 있는 서부권역(중구·동구·옹진군), 북부권역(서구·강화군)과 달리 계양·부평권역 소각장의 경우 준공·가동 시점이 최소 1년 가량은 늦어질 수 밖에 없다.

이처럼 시차가 날 경우 계양·부평권역 폐기물은 다른 권역 소각장으로 옮겨 분산 처리하거나, 폐쇄 예정인 청라소각장을 연장 사용할 수 밖에 없다. 어느 방법이든 사회적 갈등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시는 부천시와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 관련 예산부담 합의에 이르렀으나 주민 반대 등의 사유로 실제 효력이 발휘되는 기본협약까진 체결하지 못한 상태다. 부천시가 광역화 노선을 폐기하면 손 쓸 도리가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시는 일단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 방안을 계속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부천시와의 협의가 결렬된 것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시 관계자는 “부천시와 실무 협의는 계속하고 있다”며 “(자체 소각장 건립 계획이 담긴) 제2안을 준비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제1안에 집중하고 끝내 안된다하면 관련법에 따라 (신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에대해 부천시 관계자는 “인천시와의 공식 협의는 3월 이후 진행되지 않았다”며 “조 당선인 취임 후 광역화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2026년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되는 가운데 10개 군·구의 소각장 이용 계획으로 ▲미추홀·연수·남동구-기존 송도 소각장(송도SRF 소각장 포함) ▲서구·강화군-청라 소각장(이전 신축) ▲중·동구 및 옹진군-서부권역 신설 소각장 ▲부평·계양구-부천 소각장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서부권 소각장 신설은 유력한 후보지인 중구 남항 하수처리장 부지를 미추홀·연수구가 강력하게 반대해 상당기간 지연된 끝에 입지 후보지 선정을 위한 용역에 들어갔고, 청라 소각장도 주민 간 갈등 우려로 이전 후보지 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총체적 난국에 처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