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수위, 시의회 원구성 개입 논란
상태바
유정복 인수위, 시의회 원구성 개입 논란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6.1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핵심 상임위원장 자리에 특정 인사 강권 의혹
인천평화복지연대 "진상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촉구"
인천시의회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전경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 시민단체가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 인수위가 제9대 인천시의회 원구성에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며 철저한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3일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임기가 채 시작되기도 전에 시의회 길들이기에 나선 게 아닌지 매우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에 따르면 인수위 소속 제갈원영 정무특보는 최근 일부 시의원 당선자에게 전화를 돌려 건교위·산경위·운영위 등 3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자리가 특정 인사에게 돌아가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

이들 3개 위원회는 교통건설국·도시계획국·환경국·일자리경제국 등 인천시 내 핵심 부서들과 의회 운영 전반을 감독·심의하는 기구다.

때문에 위원, 특히 위원회 의사일정 등을 정할 수 있는 위원장이 어떤 인물로 선출되는가에 따라 주요 시정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수도, 강한 견제가 가해질 수도 있는 구조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이같은 이유로 유 당선인과 친한 인사를 상임위원장에 내정시키는 게 아니냐는 입장이다.

이들은 “유 당선인 핵심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 대체매립지 마련 등을 추진하기에 앞서 견제를 최소화하려는 장치 마련이 아닐지 의심된다”며 “제갈 특보가 단독으로 벌인 일이 아니라 유 당선자의 의중이 전달된 건 아닌지에 대한 의혹도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시의회는 집행부에 대한 강력 견제를 통해 혈세 낭비를 막고 시민들을 위한 정책이 실현되도록 하는 독립기구”라며 “의회가 시정부의 거수기로 전락하지 않도록 철저한 조사와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같은 논란에 대해 제갈 특보는 "초선 당선인들이 많아 원구성에 대한 조언을 보탠 것 뿐"이라고 일축했다.

오는 7월1일 개원하는 제9대 인천시의회는 당일 열릴 임시회 1차 본회의서 의장단을 선출하고, 4일 열릴 2차 본회의외에서 운영위원회를 제외한 상임위원장 5명을 선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