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감정노동자 보호정책 마련' 연구용역 착수
상태바
인천시, '감정노동자 보호정책 마련' 연구용역 착수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6.2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태조사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27일 개최
공공·민간 부문 감정노동자 일반현황 조사,
권익구제 사례 및 현 제도 작동 여부 점검
인천 120 미추홀콜센터 직원들의 모습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지역 감정노동자 보호정책 마련을 위한 시(市) 차원의 대응이 시작됐다.

27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이날 오후 ‘인천시 감정노동 종사자 실태조사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조사 본격화를 선언했다.

연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연구용역은 감정노동 종사자의 권리보장과 노동환경 개선 방안을 찾기 위한 목적에서 추진됐다.

시는 일단 관내 감정노동 종사자의 규모 및 분포(업종·사업장 규모·성별별), 유형 및 특성 등 일반현황을 전수 조사할 방침이다.

이 때 조사대상은 시청 사무위탁기관, 국비지원 시설 등 공공부문뿐 아니라 콜센터·대형마트·백화점 등 민간부문까지 포함한다.

이어 종사자들의 근무형태(정규직 여부, 계약기간)·업무만족도·임금수준·노동강도·보호체계 및 신체적·감정적 피해 사례 등을 조사하고, 권익구제 사례 및 현행 제도의 작동 여부를 파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종사자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게 이번 연구용역의 과제다. 시는 행정력이 미치기 어려운 민간영역에서의 자발적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 방안까지 함께 찾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2026년까지 적용할 수 있는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보장·노동환경 개선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조선희 인천시의원(정의·비례)은 “상담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많았는데 (이번 연구용역은) 그 다음을 그려보는 작업이 될 것”이라며 “감정노동 종사자들의 실태파악은 물론 그들이 왜 고위험직군에 속하게 됐는지 등 조금 더 깊은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