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 국무총리실 중재 받는다
상태바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 국무총리실 중재 받는다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7.06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서울시와의 비용분담 입장차 중재 기대
연내 분담협의 마치고 2027년 시운전 및 개통 목표
서울9호선 전동열차
서울9호선 전동열차

비용 분담을 둘러싼 서울시와 인천시간의 입장차로 수년째 표류하고 있는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사업’이 국무총리실 중재를 받게 될 전망이다.

6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이 사업과 관련한 인천·서울 두 지자체의 갈등 해소를 위해 국무총리실이 중재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재를 통해 연내 비용 분담 협의를 끝마치면 내년부터 총사업비 조정 및 기본·실시설계(2024년) 등에 착수, 2027년 상반기까지 시운전을 마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시의 밑그림이다.

시는 총리실이 개입할 경우 이전까지의 국토부(대광위) 중재 과정과 달리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으로 인천을 찾았을 때 이같은 방안을 먼저 제안하면서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할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말했다는 이유에서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지자체별 현안 사안을 보고받을 때 중재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오랜 기간 해결되지 않은 문제라 단언할 순 없지만, 새로 취임한 유정복 인천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국민의힘 소속이어서 전임 시정부 때 보다는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 노선도 /사진제공=인천시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 노선도 /사진제공=인천시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사업은 두 노선이 만나는 김포공항역에서 궤도를 연결해 인천공항 2터미널에서부터 서울 강남권(중앙보훈병원역)까지 환승 없이 쌍방향 이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이미 궤도연결 공사가 완료돼 전기·신호시스템 설치 및 차량제작 등 부차적 절차만 남은 상태인데, 사업 주체인 서울시(공동주체 국토부)가 돌연 “주 수혜 대상이 인천 시민들인 만큼 인천시도 사업비를 분담해야 한다”며 추진을 중단해 지난 수년간 공회전만 거듭해 왔다.

서울시는 인천시가 시설비 40억원에 더해 운영비(연간 약 70억원)까지 분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인천시는 시설비 40억원+α는 분담할 수 있으나 시가 이 사업의 주체가 아닌 만큼 법령상 운영비 분담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두 지자체의 입장이 계속 평행선을 달리자 지난해부턴 국토부가 중재에 나서기도 했다. 하지만 중재 과정에 있어 국토부가 어떠한 강제력이 가진 게 아닌데다가, 국토부 자체도 이 사업과 관련해 구체적인 로드맵을 세워두지 않은 상태여서 진전이 없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