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형 프로젝트 - ‘제2회 경연 SA(Student Agency) 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자기 주도형 프로젝트 - ‘제2회 경연 SA(Student Agency) 컨퍼런스’ 개최
  • 인천in
  • 승인 2022.07.20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영초중학교 19일 학생 자기 주도형 프로젝트 활동 결과 발표

인천경연초중학교(교장 이현주, 서구 청라동 차오름로64)는 19일 학생 자기 주도형 프로젝트 활동 결과 발표회인 ‘제2회 경연 SA(Student Agency)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교육부 지정 교육과정 정책 연구학교인 인천경연중학교는 학교 자율시간 도입 및 탄력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16+1주의 유연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1주간을 SA 컨퍼런스를 위한 탐구 시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연 SA 컨퍼런스’는 학생의 자기 주도성 강화를 위한 학습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탐구와 실천이 살아있는, 삶과 연계한 프로젝트 활동 실천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학년별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과 함께 인천경연중학교만의 자체적인 독서교육 진흥사업인 ‘나독 다독 1인 1책 읽기’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운영된다.

1학년은 ‘세계 속 마을과 함께하는 나’, 2학년은 ‘다름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3학년은 ‘세계 속 내 꿈에 날개 펼치기’라는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주제통합수업에서 학생들이 배운 내용 중에 심화하여 탐구하고 싶은 주제를 선정한다. 이어 이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기 위해 한 권의 책을 한 학기 동안 읽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이후 학생들은 탐구 주제에 대해 실험, 설문조사, 면담 등의 프로젝트 실천 과정을 거쳐 창의적인 산출물을 제작하고, 그 결과를 5분여간 발표했다.

18일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각 학급 1위 팀과 2위 팀 중 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하게 된 5개 팀을 합하여 총 17개 팀이 발표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을 연계, 통합하여 운영하는 인천경연초등학교에서도 6학년 1개 팀이 참가했다.

초빙 심사위원으로 행사에 참여한 윤건선 인천국제고등학교장은 “우리 마을, 우리 사회를 넘어 세계로 나아갈 만한 학생들의 창의력과 통찰력을 엿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심사총평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