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산업기술인력 부족률 전국 최고 등
상태바
인천, 산업기술인력 부족률 전국 최고 등
  • master
  • 승인 2011.08.03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8월 4일자

<인천신문>

취업대란 속 “사람이 없다” 
인천 산업기술인력 부족률 전국 최고…울산의 4배 
 
이현구 기자 
h1565@i-today.co.kr  
 
인천지역 산업기술인력의 부족현상이 전국에서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지역 경제 발전은 물론 산업구조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3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 따르면 2006년 2.4%로 전국 평균인 4.4%에도 못미쳤던 인천지역 산업기술 인력 부족률은 2009년 7.6%(전국 평균 5.2%)로 급상승했다.

2006년에는 16개 시·도 중 울산과 충북에 이어 낮았으나 2009년에는 부족률이 전국 1위를 나타냈다. 1.8%로 가장 낮은 울산의 4배 이상이었다. 학력별 부족률은 전문학사가 8.1%(전국 평균 5.9%), 학사 8.2%(5.1%), 석사 3.8%(4.2%), 박사가 4.7%(3.9%) 순이었다. 전문학사는 대구(8.3%) 다음으로, 학사는 전국에서 가장 부족률이 높았다.

이는 중소기업들이 가장 필요한 학력의 기술인력이 부족한 것이어서 이런 현상이 지속될 경우 지역 산업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전공별 부족률을 보면 자연계는 1.4%이지만 공학계는 7.7%를 나타냈다. 공학계에서는 기계와 전기, 전자가 전체 부족인원의 각각 57.6%, 12.3%, 10.9% 등 90% 이상을 차지했다. 이들 분야는 인천 제조업의 주력 업종이다.

여성 기술인력 비율은 5.6%로 전국 9.5%에 크게 못미쳤다. 서울이 15.1%로 가장 높았다. 대전 12.9%, 경기가 9.9%로 2, 3위를 각각 차지했다. 인천의 외국인 산업기술인력은 모두 15명으로 전체의 0.07%에 불과했다. 지난 2009년 인천지역 산업기술 인력 퇴사자는 모두 1천549명으로 이 중 경력자는 76.8%인 1천189명이다. 그러나 채용 인원은 경력자 757명을 포함한 1천436명으로 퇴사 인력을 밑돌았다.

한편 인천의 산업기술인력은 모두 1만9천616명으로 20대가 3천578명, 30대가 1만86명, 40대가 4천743명, 50대가 1천154명, 60대 이상이 55명이다. 이들 중 50, 60대의 고령 비율은 6.2%로 전국 평균인 5.7%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경인일보>

市공무원 20여명 인사 뒤바뀔뻔  
정부합동감사, 근평 산정오류 적발
고의성은 없어 단순 실수 결론 
 
김명호 기자
boq79@kyeongin.com    
 
인천시가 공무원들의 승진에 영향을 주는 근무성적평정(근평)을 잘못 작성해 직원 20여명의 점수가 뒤바뀐 것으로 확인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이 포함된 정부합동감사 결과를 다음주께 시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시 총무과는 최근 인사때 공무원들의 근평 점수를 합산해 직원들의 순위를 정하는 과정에서 엑셀작업 실수로 20여명의 점수를 잘못 산정했다.

동명이인 등을 구분하지 않고 점수를 입력하는 바람에 20여명의 점수가 뒤죽박죽 산정됐다. 다행히 지난번 승진 대상자에는 근평이 잘못 입력된 직원들이 없었으나, 공무원들의 근평 순위가 뒤바뀌는 등 혼란이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행안부 관계자는 "시 인사작업에 문제점이 있는 것을 감사에서 확인했고 고의성 여부 등을 따졌지만 직원들의 실수인 것으로 결론냈다"라며 "구체적인 사례 등은 다음주 시에 통보할 감사결과에 명시돼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합동감사반은 공무원들의 승진에 직접적인 영항을 주는 시 근무성적평정위원회가 보다 객관적인 심사를 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행안부 관계자는 "근무성적평정위원회에 대해서도 지적을 했다"라며 "최근 인사 심사에서 법적인 문제는 없었지만 형평성에 문제가 있는 사안을 적발했다"라고 설명했다.

행안부 등은 지난 3월 21일부터 시를 상대로 한 정부합동감사를 벌였다. 

당시 감사에서는 ▲단체장의 '내사람 심기'식 승진·전보 행태 등 토착비리 개연성이 높은 사무분야 ▲소외계층에 대한 보조금 집행 등의 적정성 여부 등 서민생활과 직결된 분야 ▲대형사고 개연성이 높은 시설물의 안전관리실태 등에 대한 점검이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인천일보>

외국인학교 '내화외빈' 현실화 되나 
개교 한달 앞둔 청라 '달튼' 입학률 24%뿐 
규정 완화로 '내국인 귀족학교' 변질 우려

이주영·장지혜 기자 leejy96@itimes.co.kr

인천에 외국인 학교 설립이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외국인이 없는 '한국형 귀족 학교'가 현실화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오는 25일 청라지구 내 달튼외국인학교가 준공식을 갖고 다음달 개교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인천 서구 경서동 청라지구 특성화대학부지 인근 2만5천900㎡에 건립된 달튼외국인학교는 개교 준비를 마치고 25일 준공식 개최에 이어 9월1일 개교한다.

이 학교는 유치원부터 초·중·고교 과정을 운영하며 국내 외국인학교 가운데 처음으로 국내 학력이 인정되는 교육과정을 인가 받았다.

학생정원은 총 1천560명이며 도서관, 체육관, 수영장, 콘서트홀, 승마장, 기숙사 등의 시설을 갖췄다.

이 학교는 올해 첫 개교인 만큼 2011~2012년 학기 학생모집 계획을 유~9학년에 총 500명 받을 계획이다. 학년별로는 유~4학년 40명씩(총 200명), 5~9학년 60명씩(300명) 등이다.

외국인학교인 탓에 외국에서 거주한 경력이 필요하다. 입학자격은 학부모 중 1명 이상이 외국인이거나 학생 본인의 해외 체류 기간 합산이 3년(1천95일) 이상이어야 한다. 학비는 연간 1천만원+5천 달러이고, 기숙사비는 800만원+2천 달러로 연간 2회에 거쳐 분할 납부한다.

인천경제청은 개교를 한달 앞둔 현재 이 학교 입학생이 학생모집 계획에 24%인 120명 수준인 것으로 집계했다. 예상 선발인원에 훨씬 못미친다.

이 학교 관계자는 "개교 첫 해인 만큼 입학정원이 예상보다 적다"며 "외국인 학생 비율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중구 운북동 5만4천82㎡에도 미단시티 외국인학교가 건립을 준비 중이다. 미단시티 외국인학교는 (주)미단엘티디가 설립을 맡고, 미국 레이크사이트스쿨이 운영하는 방식으로 초·중·고 각 18학급, 유치원 4학급에서 모두 1천540명을 뽑는다.

송도국제도시에 지난해 문을 연 외국교육기관인 채드윅스쿨과는 설립 성격이 다르다.

채드윅스쿨과 달튼외국인학교는 학생정원 중 30%를 내국인으로 채울 수는 공통점이 있지만 채드윅스쿨은 자체 선발시험으로 입학생을 모집하고, 달튼외국인학교는 해외 체류 기간이 3년 이상이라는 조건이 있다.

이들 학교는 5년 후 정원이 아닌 재학생의 30%를 내국인으로 채우도록 한 규정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외국인 학생 수요 없이 정원의 30%만 내국인을 받으면 문제 없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달튼외국인학교는 해외에 체류한 내국인 상사주재원과 외교관 등의 아이들이 교육 받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건설됐다"는 설립 이유를 설명했다.

<기호일보> 

유흥에 취한 새벽 2시의 거리
이후로도 불은 꺼지지 않는다 
인천, 야간조명 강제소등 무색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휘황찬란한 네온사인 불빛 아래 취객들이 삼삼오오 무리지어 거리를 활보하는 유흥가 거리. 대낮에 견줘도 손색이 없을 만큼 이곳 인천시내 유흥가는 밤을 잊은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3일 새벽 2시가 조금 넘은 시각, 시내 주요 유흥가는 정부가 지난 3월 8일부터 시작한 ‘야간조명 강제 소등조치’를 무색케 할 만큼 각종 화려한 유흥주점 간판들이 저마다의 불빛을 내뿜으며 행인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업소들은 시행 초기 행정당국의 집중 단속으로 일순간 소등을 따르는 것 같더니 현재 대부분 조명을 밝힌 채 영업 중이다.

규제조치에 따르면 유흥주점이나 단란주점 등 유흥업소는 새벽 2시 이후에 야간 조명을 반드시 소등해야 한다. 이 규정을 어겨 단속에 적발된 업소에는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라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일반음식점이나 노래방 일반주점의 경우도 강제사항은 아니지만 권고사항으로 영업시간 이외에는 소등해야 한다.

하지만 인천시내 유흥가의 대부분의 유흥업소가 이를 무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내 대표적 유흥가로 분류된 남동구 간석오거리를 비롯해 남구 주안동, 부평구 부평역 주변 등지에서는 규제조치에도 불구하고 네온사인을 환하게 켜 놓고 영업 중이다.

간석오거리 인근 K편의점에서 근무하는 이모(21)씨는 “새벽 2시 이후에 유흥업소 간판의 불이 꺼지는 것을 한 번도 보지 못했다”며 “유흥업소가 간판 불을 끈 채 영업한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일각에서는 현 규제조치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최근 실물경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가 유흥업소 종사자들의 목줄을 옥죄는 한편 해당 관리부처가 단속하는 의미도 없다는 것.

이 뿐만 아니라 규제조치 본래 취지인 ‘에너지 절약’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인천시 관계자는 “야간조명 강제 소등조치 초기 3개월 동안은 유흥주점에 대해 관할 구청이 일주일에 한 번씩 단속을 했었다”며 “이후에는 2주에 한 번꼴로 하나 그나마 최근에는 휴가철과 겹쳐 전혀 이뤄지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현 상황을 전했다.

이어 그는 “현재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이상일 경우 ‘주의’로 분류돼 규제조치가 내려지는 상황 자체가 현 경제상황과 맞지 않아 법 개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인천시는 단속 관련 권한을 구·군에 위임, 총 건수만 집계한 상황이며 규제조치 실시 후 5개여월 동안 총 128개 업소에 1차 시정조치를 권고했을 뿐 실제로 적발해 과태료 처분을 실시한 경우는 단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