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검단 분구 추진에... 주민들은 반색, 정치권은 시큰둥
상태바
영종·검단 분구 추진에... 주민들은 반색, 정치권은 시큰둥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8.31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중구·동구 통합 등 행정구역 개편안 발표
영종 주민들, 행정·재정 역차별 해소 기대감 표시
서구 주민들도 “분구 불가피... 청라·검단 모두 이득”
일각선 중·동구 세수 감소 우려... 정치권선 ‘절차 미흡’ 지적
행정구역 개편안 발표하는 유정복 인천시장 /인천시 제공

인천 영종국제도시와 검단신도시를 각각 중구, 서구에서 영종구와 검단구로 분구하고 중구와 동구 원도심은 제물포구로  통합하는 내용의 인천시 행정체계 개편 소식이 전해지자 주민들이 환영 일색이다.

31일 인천 각 군·구별 온라인 커뮤니티를 둘러보면 대다수 주민은 이같은 소식에 “드디어 됐다”며 반색하는 분위기다.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반응은 특히 뜨겁다.

섬 지역인 영종도는 중구 내륙지방과 생활권이 완벽하게 다름에도 한 구(區)로 묶여 행정적·재정적 역차별을 받아 왔는데, ‘영종구’(가칭)로 분리되면 관련 재원과 행정력 등을 영종에 집중할 수 있어 행정 효율성은 물론 각종 시설 도입과 특화정책 추진도 빨라질 것이란 기대에서다.

이들 주민들은 벌써부터 ‘영종도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관공서 목록’을 각 커뮤니티·맘카페 등에 공유하며 이른바 ‘희망 회로’(낙관적 기대)를 돌리는 모습까지 연출하고 있다.

맘카페에서 활동하는 한 주민은 “구청과 세무소 등은 물론 경찰서와 구립도서관, 문화센터 등 주민 생활과 가까운 필수시설도 확정적으로 들어서게 될 것”이라며 “빨리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남겼다.

청년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다른 영종 주민도 “영종에서 걷은 세금으로 개항장에 고급 보도블록을 깔고, 정작 영종지역엔 재투자하지 않는 모습을 너무나 많이 봐 왔다”며 “빠른 시일 내 영종이 독립적인 자치구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종하늘도시 한 아파트 단지 전경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검단신도시 및 불로대곡·오류·마전지구, 청라국제도시 및 가정지구 주민들도 각각 환영의 뜻을 내비치고 있다.

현재 서구의 행정구역 자체가 너무 넓어 이미 주민들 사이에서 분구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던 데다가, 이렇게 하면 학군 개편 등의 추가적인 개선사항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청라지역 커뮤니티서 활동하는 한 회원은 “서구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분구는 불가피한 상황이었다”며 “행정력이 잘 닿지 않던 김포 접견지역 주민들에게나 청라 주민들에게나 모두 좋은 방향인 것 같다”고 썼다.

검단신도시 커뮤니티 회원도 “검단·마전·원당 등 서구 북측 지역은 서구청으로부터 멀어도 너무 멀리 떨어져 있었다”며 “분구 계획을 시작으로 행정청 설치, 독자적인 광역교통계획 수립 등이 조속히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통합 대상이 된 중구와 동구 원도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별다른 반응이 나오지 않고 있다. 아직까지는 ‘어쩔 수 없지’ 식의 유보적 모습만 간혹 눈에 띄는 정도다. 다만, 김정헌 중구청장과 김찬진 동구청장은 이번 개편 방안에 대해 동의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검단신도시 1-1공구 /인천도시공사 전경
검단신도시 1-1공구 /인천도시공사 제공

이처럼 주민들 사이에서 대체로 환영 목소리가 큰 가운데, 일각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중구지역 청년 커뮤니티서 활동하는 한 회원은 “중구 내륙지역과 동구는 행정구역도 작고 인구도 계속 유출되는 상황이라 통합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두 구(區)의 정체성이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는 상황에서 대책 없이 무조건 통합하려 하는 건 속단”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영종 분구로 인한 세수 감소 문제도 생각해야 한다”며 “김정헌 중구청장은 영종 출신인 만큼, (다음 선거 출마지역을 고려해) 남은 임기 동안의 정책추진 방향이 영종도 중심으로만 이뤄질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나온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유정복 시장은 시민들의 의견수렴은커녕 시의회 및 해당 지역 국회의원과의 어떤 협의도 없이 개편안을 발표했다”며 “일방통행식 행정구역 개편 추진은 곤란하다”고 쏘아붙였다.

시당은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 할지라도 절차와 과정을 무시한 정책은 좋은 정책이라 할 수 없다”며 “이번 행정구역 개편안 발표는 대표적인 권력형 시민 기만행위”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개편안과는 직접적 관계가 없는 송도국제도시 주민들 사이에서도 반발이 나오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송도 또한 영종·검단 등과 같이 인근 원도심지역과 구분이 명확하고, 차후 인구가 늘 예정인데도 이번 개편(분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며 주민대책위를 구성해 대응하겠단 입장을 밝혔다.

 

인천 중구, 동구의 경계지역에 위치한 동인천역 일대 전경출처 : 인천in 시민의 손으로 만드는 인터넷신문(http://www.incheonin.com)
인천 중구와 동구의 경계를 가르는 동인천역 인근 경인전철 철로 / 인천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