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학습명장 어진人' - 인천 평생교육의 새 장을 열다
상태바
'시민학습명장 어진人' - 인천 평생교육의 새 장을 열다
  • 학오름
  • 승인 2022.09.16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교수, 시민명장, 시민멘토 등 28명 선정
전문지식, 경험을 갖춘 시민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사로 활동
 (재)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은 9월15일 오후 2시 인천 센트럴파크호텔 루비홀 2층에서 열린 시민학습명장 ‘어진인(人)’이 발대식을 개최했다. 김월용 원장과  어진인 선정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었다. 

 (재)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인천시민이 직접 평생학습 문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시민학습명장 ‘어진인(人)’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진흥원은 9월 15일 오후 2시 인천 센트럴파크호텔 루비홀 2층에서 어진인과 인천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시민학습명장 어진인(人)’ 발대식과 오픈강좌를 개최했다.

어진인이란 인천 관내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인이 시민교수· 시민명장· 시민멘토 자격으로 시민라이프칼리지 등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강사로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은 한 분야에서 오랜 기간 전문적 경험과 경력을 쌓아온 의사, 약사, 요리사 등이나 스포츠, 문화예술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와 패션계 종사자 등으로 선정됐다.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인천 시민들에게 배움을 통한 희망의 메세지를 전달한다.

이날 발대식은 ▲축하공연 ▲국민의례 ▲내빈소개 ▲개회사 ▲축사 ▲어진인 인증패 수여 ▲오픈 강좌 ▲행운권 추첨 순으로 진행됐다.

이화선 작가의 캘리그라피 퍼포먼스

앞서 진흥원은 지난달 19일 인천시민과 생활권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시민교수 12명(김연식, 김진옥, 김진형, 박소희, 서병태, 송성섭, 오선숙, 육일성, 전미경, 최광용, 최성임, 한상복 씨) ▲시민명장 2명(유진용, 이민애 씨) ▲시민멘토 14명(강석진, 김민상, 김소림, 김인환, 김호승, 박성호, 박수복, 박영규, 박영혜, 안종진, 우병호, 유연숙, 이현숙, 최용후 씨)등 시민학습명장 28명을 최종 선발했다.

발대식에서 이화선 작가의 캘리그라피 퍼포먼스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참여자들에게 잔잔한 울림을 선사했다.

이 작가는 현장에서 ‘어진人이 세상을 바꾼다’라는 문구와 화려한 꽃을 종이 위에 새겨넣었다. 문구가 새겨진 작품은 이날 발대식 참여자들의 포토존으로 활용됐다.

이어진 개회사에서 김월용 (재)인천인재평생교육원장은 “어진인은 인천시민들을 위한 멘토로서 활동하며 개인의 진귀한 경험을 녹여 큰 울림을 보여주고 있다”며 “어진인이 인천시민들의 평생학습교육의 분위기를 만들어 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축사를 보내 “인천평생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신 어진인 여러분께 존경과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며 “평생교육의 핵심은 개인에게 내재돼 있는 잠재력을 발굴하고 그것을 통해 자아를 실현해 삶의 행복을 만드는 것”이라며 격려했다.

참석자들이 모두 '어진인의 울림, 세상을 바꾼다’를 크게 외치자 어진인과 진흥원 관계자가 무대에 설치된 버튼을 동시에 눌러 폭죽과 꽃가루가 터졌다.

이번 어진인으로 선정된 서병태 시민교수는 “어진인으로 선정돼 가치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았다는 뜻 같아 무척 기쁘고 설렌다”며 “성공한 사람이 아니라 가치있는 사람이 되라는 말처럼 앞으로 세상에 가치를 더하는 어진인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마지막 퍼포먼스로 참석자 모두 ‘어진인의 울림, 세상을 바꾼다’를 크게 외치자 어진인과 진흥원 관계자들 무대에 설치된 버튼을 동시에 눌렀다. 폭죽과 꽃가루가 터지며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발대식이 마무리됐다.

2부 행사는 방송인 장용이 ‘행복한 인천시민’을 주제로 인천시민의 자부심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오픈 강좌를 이끌었다.

장용 강사는 "인천에는 타도시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문화적 역사적으로 축적된 수많은 자산이 있다"며 "우리 인천의 정체성과 색깔이 뭔지 시민 스스로 고민해보고 알아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어진인 역량강화교육, 시민라이프칼리지 특강 등의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2부 행사로 방송인 장용이 ‘행복한 인천시민’을 주제로 오픈 강좌를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