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제14회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AECF) 개최
상태바
인천대, 제14회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AECF) 개최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10.3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3·4일 오라카이 송도파크호텔에서 열려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확립 전망 등을 논의하는 포럼이 열린다. 

31일 인천대학교는 부설연구소인 동북아발전연구원과 통일통합연구원이 공동 주관하는 ‘제14회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Asia Economic Community Forum; AECF)’을 11월 3·4일 오라카이 송도파크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은 ‘글로벌 생존적 위협: 아시아와 글로벌 경제에의 도전’을 대주제로 설정한 가운데, 제라르드 롤랭 버클리대 교수가 ‘우크라이나 전쟁과 국제질서 및 미중 간 경쟁에의 함의’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2일간 총 16개의 세션과 41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이번 포럼은 미국비교경제학회, 일본비교경제학회 및 신흥경제학회 등을 비롯한 11개 국내외 기관 및 학회가 공동주관기관으로 참여하며 외교부와 인천시 등 6개 기관이 후원한다.

아울러 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 산하의 청년위원회가 주관하는 국내외 대학생 토론대회인 모의아시아연합총회(MAU; Model Asian Union)가 열려 아시아 지역통합을 향한 비전과 청년들의 역할에 대해 토론한다.

폐막식에서는 이틀간의 포럼 논의를 정리해 한반도를 둘러싼 글로벌 생존적 위협을 제거하기 위한 한국과 국제사회 및 시민사회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담은 2022 인천선언(Incheon Declaration 2022)이 발표될 예정이다.

현장 참여가 가능하며 포럼 주요 세션이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