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검단·영종·제물포구 신설 시동... 행정체제 개편 TF 첫 회의
상태바
인천시, 검단·영종·제물포구 신설 시동... 행정체제 개편 TF 첫 회의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11.10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체계 개편 기본계획 수립과 지역 의견수렴 방안 등 검토
중·동·서구 담당 국장과 시 관련 부서장, 인천연구원 관계자 참석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안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인천시가 행정체제 개편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어 기본계획 수립과 지역 의견수렴 방안 등을 검토했다.   ·

시는 10일 박덕수 행정부시장 주재로 중·동·서구 담당 국장과 시 관련 부서장, 인천연구원이 참여한 행정체제 개편 실무 TF 회의를 갖고 추진 경과와 향후 계획 등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시가 지난 8월 말 발표한 행정체제 개편안은 중구 영종국제도시를 영종구로 독립시키고, 중구 나머지 지역과 동구는 제물포구로 통합하며, 서구 검단신도시를 검단구로 분구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인천의 행정체제는 10개 군·구(2군 8구)에서 중·동구가 없어지고 영종·제물포·검단구가 새로 생겨 11개 군·구(2군 9구)로 늘어난다.

 

 

이러한 행정체제 개편을 위해 시는 지난달 중·동·서구와 ‘미래지향적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뒤 이날 첫 회의를 열었다.

시는 내년 초 행정체제 개편 세부 로드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시민공청회·토론회 등을 열어 주민과 지역 정치권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박덕수 행정부시장은 이날 “행정체제 개편은 주민들의 삶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으로 공감대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TF를 통해 해당지역의 의견을 적극 수렴함으로써 시민들의 공감을 토대로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행정체제 개편은 법률을 제정해야 하는 사안으로 해당 구의회(중·동·서구)와 인천시의회의 찬성을 거쳐 시가 행정안전부에 신청하면 행안부가 필요성 여부를 검토해 법률(안)을 만들어 발의하고 국회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데다 성사 여부도 불투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