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은 인천이 최적지"
상태바
"재외동포청은 인천이 최적지"
  • 인천in
  • 승인 2022.11.1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총연', 유정복 인천시장의 인천 유치 활동 지지

인천지역 10여개 주민단체로 구성된 인천광역시총연합회(이하‘인천총연)가 정부가 추진하는 재외동포청 설립를 환영하며 유정복 인천시장의 인천 유치 활동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관련 지원정책 기능을 강화하고 영사·법무·병무 등 원스톱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담 기구로, 윤석열 대통령은 재외동포청 설립을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에 반영했다.

 

 

인천총연은 인천에는 국제공항·항만이 있고, 외교부 청사가 위치한 서울과도 가까워 750만 재외동포들이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다며 인천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 인천은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한 송도아메리칸타운, 국내 유일의 이민사박물관, 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 UN 산하의 녹색기후기금(GCF)를 비롯한 15개의 국제기구 등이 있어 재외동포청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도 부각시키며 재외국민의 지위와 생활 보장, 권익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인천총연은 지난 7일 송도컨벤시아서 열린 '2022 세계한인회장대회'에서 64개국 333명의 한인회장들이 재외동포청의 수도권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사실도 환기했다.

이와함게 재외동포청 설치 선점을 위한 유정복 시장의 발빠른 행보를 환영했다. 유 시장은 지난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유치 당위성을 강조했고, 12일 재외동포청 유치를 위한 해외 동포들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해외 출장길에 오른다.

인천총연에따르면 1902년 12월 22일 인천 제물포에서 하와이 호놀룰루로 향한 121명이 우리나라의 첫 해외 이민자들로 이들 이민자 중 제물포(68명), 강화(5명), 부평(10명), 교동 (4명), 서울(7명), 기타(10명)로 인천인이 전체의 84%를 차지한다.

인천총연 관계자는 “근대 이민의 역사성과 상징성, 인천공항의 접근성, 지역 내 국제기구 및 인프라 등을 고려하면 인천의 재외동포청 설치는 당연하다”며 “재외동포청 유치를 위해 인천과 더불어 제주도, 대전시, 광주시 등도 뛰어들었지만 인천을 제외하면 명분도 당위성 부재하다”고 말했다.

인천 총연은 중구의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연수구의 송도시민총연합회, 비법인사단올댓송도, 인천시민생명권보장비상대책위원회, 남동구의 서창지구자치연합회, 서구의 검단주민총연합회, 비법인사단청라국제카페, 청라미래연합회, 루원총연합회, 오류지구연합회, 수도권매립지종료 주민대책위원 등 21만 회원으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