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영흥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요구
상태바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영흥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요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11.1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0차 전력수급계획'에 조기 폐쇄는커녕 LNG 전환 계획조차 없어
영흥화력 1·2호기, 가동 연한 30년 다 채우고 2034년에 LNG로 전환
"2030년 영흥화력 조기 폐쇄 위해 모든 가능한 시민행동에 나설 것"
영흥화력 조기 폐쇄를 요구하는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기자회견(사진제공=인천비상행동)
영흥화력 조기 폐쇄를 요구하는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기자회견(사진제공=인천비상행동)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영흥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비상행동’은 14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영흥화력 조기 폐쇄를 위한 시민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2~2036년)’이 올해 말 확정될 예정인 가운데 ‘제9차 계획(2020~2034년)’과 비교해 원전 비중을 늘리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낮추면서 온실가스와 가장 밀접한 석탄화력발전은 30년 가동 연한을 다 채우는 발전소에 한해 연료를 LNG로 전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오는 2034년 가동 연한 30년을 채우는 영흥화력 1·2호기는 조기 폐쇄는커녕 LNG로의 조기 전환 계획조차 없다”고 비판했다.

인천지역 환경·시민단체들은 노후화한 영흥화력 1·2호기의 경우 대기오염물질 저감설비의 성능이 떨어져 3~6호기를 합친 것보다 훨씬 많은 탄소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기 때문에 우선 조기 폐쇄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또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를 감축한다는 정부의 목표는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영흥화력을 2030년까지 전면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비상행동’은 “유정복 시장은 후보 시절 영흥화력의 LNG 조기 전환을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이번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는 그조차도 담기지 못했다”며 “기후위기 시대에서 시가 해야 할 일은 영흥석탄화력발전소의 LNG 전환이 아니라 조기 폐쇄 및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라고 강조했다.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산업부는 시대에 역행하는 원전 확대 및 재생에너지 축소를 멈출 것 ▲산업부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영흥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를 포함할 것 ▲인천시는 영흥화력 LNG 전환이 아닌 온전한 폐쇄 및 탄소중립 정책 실천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심각한 기후위기 시대에 영흥화력 폐쇄 없이는 국가와 인천시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은 불가능하다”며 “영흥화력 조기 폐쇄를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시민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