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강화를 위한 인천행동’ 발족
상태바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강화를 위한 인천행동’ 발족
  • 인천in
  • 승인 2022.11.16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56개 시민·여성단체 16일 발족 기자회견

인천지역 56개 시민·여성단체로 구성된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시민사회 인천행동’ 발족 기자회견이 16일 인천시청 계단 앞에서 열렸다.

이들은 회견에서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일상에서 폭력 피해를 겪고, 일터에서 살해당하는 사회에 살고 있으며, 여성의 낮은 고용률과 성별임금격차 등 여성의 불평등한 현실은 계속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 발생한 신당역 사건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여성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해온 구조적인 여성폭력 사건이라고 지적하고 국가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역할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국은 여전히 세계성격차지수 99위로 여성의원 비율은 100위권 밖, 고위직·관리자 비율의 성별 격차는 125위, 소득 격차는 120위로 조사대상국 가운데 최하위권라는 사실을 환기시켰다.

이에 이들은 "정부가 오히려 여성가족부의 성평등 정책 총괄·조정의 권한과 기능을 확대하고 강화하여, 사회변화에 따라 점점 더 교묘해지고 심화되는 젠더폭력, 심각한 성별임금격차를 비롯한 노동시장에서의 성차별,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 해소를 위한 대책마련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여성가족부가 전담부처의 위상을 잃을 경우, 국무위원으로서의 심의·의결권, 전담부처의 입법권과 집행권이 상실되며 정부부처와 지자체의 성평등 정책 총괄ㆍ조정기능은 축소·폐지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지난 10월 7일 여성가족부 폐지를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민의힘에 의해 당론으로 발의된 데 대해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국가 성평등 정책 강화를 위한 시민사회 인천행동’을 출범시켜 여성가족부 폐지를 막아내고, 국가 성평등 정책 강화를 통한 성평등 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