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 수립
상태바
인천시,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 수립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11.2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 15일까지 '2022년 겨울철 대설·한파 대책기간’ 운영
현장 중심의 선제적 대응과 민·관·군 협업을 통한 피해 최소화
겨울철 제설 작업(자료제공=인천시)
겨울철 제설 작업(자료제공=인천시)

인천시가 대설과 한파 등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시는 내년 3월 15일까지를 ‘2022년 겨울철 대설·한파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현장 중심의 선제적 대응과 민·관·군·경 협업을 통해 자연재난으로 인한 시민피해를 줄이는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총력대응의 기본방향은 재난안전대책본부 중심의 24시간 근무를 통한 과학적·선제적 상황관리 및 현장대응 민·관·군·경 협력체제 구축이다.

현장중심 대책은 ▲취약시설·계층에 대한 빈틈없는 안전관리 ▲도로별 특성을 반영한 제설 ▲교통 등 분야별 시민생활 안전 강화다.

폭설에 취약한 구조물과 결빙 취약구간에 대한 실시간 예측·예보를 강화하고 폭설이 예보될 경우 출퇴근·등하교시간 조정 권고, 제설제 사전 살포 및 대중교통 증편 운행, 생활필수시설 최우선 응급 복구 등에 나선다.

시는 또 한파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한파 저감시설 1,110곳과 한파 쉼터 786곳을 운영하고 재난 도우미를 통해 재난 취약노인 등에 대한 안전을 확인하는 한편 노숙인·쪽방 주민 보호 활동도 강화한다.

박병근 시 시민안전본부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겨울철 폭설·한파 등 자연재난의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며 “시민 안전 확보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수립한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에 따라 재난이 발생하거나 우려가 있을 경우 신속하게 현장 중심의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