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인천평생학습의 놀라운 성과, 시민축제로 갈무리
상태바
2022 인천평생학습의 놀라운 성과, 시민축제로 갈무리
  • 학오름
  • 승인 2022.12.18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포럼과 시민스타강사 경연대회, 가을음악회 등 풍성했던 시민축제
2022 인천평생학습시민축제가 11월23일 인천시교육청 평생학습관에서 열렸다.

인천 시민라이프칼리지의 올 한해 성과를 공유하고 평생교육의 향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시민축제가 풍성하게 열렸다.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 ‘2022 인천평생학습시민축제’를 11월23일 인천시교육청 평생학습관에서 개최했다.

시민축제는 인천 평생교육 정책포럼, 시민스타강사 강연페스티벌, 군·구 대학·민간기관 평생학습 성과 발표, 평생학습대상 시상식, 가을음악회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성해문해교육 시화전도 함께 열렸다.

이현준 영화국제관광고등학교 교장은 축사에서 “진흥원에서 운영 중인 시민대학부터 어진인 명장, 스타 강사 등의 시도를 볼 때마다 성과들에 항상 놀라게되는데,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인천에 평생교육이 뿌리를 잘 내리고 열매를 맺기를 기원한다 ”라고 말했다.

 

김월용 원장이 1부 정책토론에서 기조 발제를 하고 있다.
기조발제에 이어 종합토론에 나선 전문가 패널

1부 행사로 평생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는 정책포럼이 열렸다.

기조발제에 김월용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이 나서 ‘대한민국 평생교육! 인천의 평생교육모델을 제시하다’를 주제로 시민라이프칼리지 설립 배경과 교육과정 구성, 추진 성과 등을 발표했다.

인천시민대학 시민라이프칼리지란 도시 곳곳이 배움의 공간이 되는 인천시의 고유한 평생교육체계로 명예시민학위제를 운영해 인천시민의 평생학습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설립됐다. 본부캠퍼스와 6개 대학캠퍼스, 4개의 기관캠퍼스 등 11개 캠퍼스가 운영되고 있다.

김 원장은 “시민들이 지향하고 원하는 모든 가치가 평생교육을 통해 실현될 수 있도록 인천시민대학 사업 확산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별 대담시간으로 김명랑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정책연구실장이 사회를 맡은 가운데 이은미 조지메이슨대학교 학습지원센터장, 이희정 (재)세종인재평생교육진흥원 팀장, 장선영 한성대학교 교수학습센터장, 조부현 인천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 하병훈 인천대학교 평생교육트라이버시티 원장이 참여해 평생교육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이은미 교수는 글로벌 시대의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미국 커뮤니티칼리지의 사례를 들며 “미국 커뮤니티칼리지는 평생교육과 사회복지가 함께 운영된다”며 “평생학습이 단순히 일회성 교육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꿈을 가진 사람에게는 상위학습기관의 역할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희정 팀장은 세종시민대학과 인천시민대학 사례를 검토하면서 시민대학의 전망과 보완 방안을 논의했다.

하병훈 원장은 인천대학교가 운영 중인 인천시민대학 온시민캠퍼스를 사례로 들면서 “공연 및 예술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부족했던 시민들의 문화예술 욕구를 총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스타강사 강연페스티벌에서 지창영 시민강사가 '초보자를 위한 글쓰기 기법'을 강연하고 있다.
인하대학교 '아세스'의 공연

2부 행사에서는 시민스타강사 강연페스티벌, 군·구 대학, 민간기관 평생학습 성과 발표, 평생학습대상 시상식, 가을음악회가 진행됐다.

이날 인천 시민스타강사 페스티벌 최종 결선 무대에 지창영, 육일성, 이진희 씨가 각각 글쓰기, 인성 교육, 모델 워킹 등을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삶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행복한 시간이 됐다.

청중 평가단은 미리 제공 받은 리모컨의 버튼을 누르며 감명 깊었던 강의를 진행한 강사에게 투표했다. 실시간으로 화면에 투표 결과가 집계돼 관객들의 탄식과 함성이 터져나왔다. 이날 최종 1위는 이진희 씨가 선정됐다.

쉬는 시간에는 인하대학교 아세스 응원단의 공연이 축제의 분위기를 띄웠다. 인천을 배경으로 한 ‘연안부두’ 노래에 맞춰서 공연하며 ‘라이프롱 인천’을 구호로 유도해 평생학습 축제의 의미를 되새겼다.

시민라이프칼리지 성과발표에서는 대학, 군·구, 민간 12개 기관이 캠퍼스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내년도 사업추진 방향과 전망을 제시했다.

평생학습대상 시상식에서는 인천시장상에 영종도서관 이성은 씨, 온시민캠퍼스(인천대) 장민임 씨와 기관 부문 표창에 가족시민캠퍼스 경인여자대학교, 수봉도서관이 수상했다.

인천시의회 의장상은 85세의 나이에도 평생교육을 열정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고재호 씨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행사의 마지막은 'I-신포니에타'가 연주하는 가을음악회가 진행돼 만추의 정서를 느끼게 했다.

 

인천시장상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i-신포니에타'와 함께하는 가을음악회 공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