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송도 소각장 증설 발언은 주민 무시한 것... 즉각 사과해야“
상태바
“청라·송도 소각장 증설 발언은 주민 무시한 것... 즉각 사과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12.1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인천시당,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비판 논평
청라소각장 전경. 사진=인천 서구
청라소각장 전경. 사진=인천 서구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이 최근 청라·송도소각장(자원순환센터) 증설을 고려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을 해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민주당 인천시당이 해당 지역 주민들을 무시한 처사라며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시당은 15일 논평을 내고 “최 이사장의 이번 발언은 소각장 폐쇄·이전을 위해 노력한 청라·송도 주민들을 철저히 무시한 처사”라며 “행정 참견과 주제넘은 훈수에 대해 반성하고 주민들에게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 이사장의 ‘인천시장을 대신해 주민 의견을 정리하겠다’는 발언은 도를 넘은 수준”이라며 “인천환경공단은 시로부터 자원순환시설 운영 업무를 수탁받은 기관일 뿐 증설 여부를 결정할 어떠한 권한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류권홍 시 시정혁신관이 ‘수도권매립지 임기 내 종료는 어렵다’는 발언을 했다가 시에서 해명자료를 낸 지 하루 만에 또다시 망언이 나온 것”이라며 “망언 릴레이가 계속되다 보니 유정복 시장의 환경정책에 대한 저의도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앞서 최 이사장은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광역소각장 신설이 안 된다면 현재의 송도·청라소각장 시설을 개선하고 활용하는 게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소각장 증설을 시사한 게 아니냐는 논란을 빚었다.

시는 최 이사장의 발언에 대해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지만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 사이에서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시는 현재 소각장 증설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계획대로 2026년까지 4개 권역에서 소각장 신설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중구·동구(서부권)는 소각장 부지를 찾기 위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를, 서구·강화군(북부권)은 입지선정위 구성을 앞두고 있다. 부평구·계양구(동부권)는 부천자원순환센터를 광역화하려고 했으나 부천 시민 반발로 난항을 겪고 있다. 연수구·미추홀구·남동구(남부권)는 송도소각장에서, 옹진군은 섬에서 자체적으로 폐기물을 처리하기로 했다.

시는 민선 7기 당시 청라소각장 증설을 추진했으나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자 계획을 철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