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논란 동구 창영초 이전, 교육부서 제동
상태바
찬반 논란 동구 창영초 이전, 교육부서 제동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1.3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서 재검토 부결
시교육청 ”내부 검토 거쳐 재의뢰 여부 결정"
인천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칭영초 구 교사
인천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칭영초 구 교사

인천 최초 공립초등학교인 창영초를 이전하는 계획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의 벽을 넘지 못했다.

31일 인천창영학교 이전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에 따르면 교육부는 전날 중투심에서 창영초 이전안에 대해 재검토하라며 부결했다.

시민모임 측은 “창영초 이전을 두고 지역사회에서 갈등이 커지고 있는 만큼 교육부가 주민수용성 측면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교육부 중투심은 대규모 재정이 투입되는 사업의 적정성을 판단하는 절차로 시·도 교육청이 100억원 이상이 드는 사업을 시행하려면 중투심의 승인을 거쳐야 한다.

앞서 시교육청은 인근 금송구역 입주 시기인 2026년 이후 과밀학급 문제가 예상된다며 창영초를 재개발 사업지로 옮기는 안의 투자 심사를 교육부에 의뢰했다.

15학급 규모인 창영초를 36학급으로 늘려 2026년 입주를 시작하는 금송구역으로 이전하고 기존 창영초 자리에는 2028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여중을 신설한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창영초 이전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사회 반발이 불거졌다.

최근 시민모임이 측이 "학교 이전 계획을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문을 내놓자, 인천창영초 학부모회와 운영위원회는 "학교 이전은 역사와 미래를 고려한 현실적 대안"이라고 맞섰다.

지난 27일에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페이스북을 통해 "역사성, 상징성, 정체성을 외면하고 지역주민과 학부모, 동문 의견을 무시한 채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며 이전 계획에 반대하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그동안 이전 계획을 굽히지 않던 시교육청은 전날 "학부모, 학교 관계자, 지역사회 모두가 공감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다양한 소통을 진행하겠다"며 한 발짝 물러선 상태다.

시교육청은 교육부로부터 구체적인 사유를 전달받은 이후 내부 협의를 거쳐 재의뢰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유를 받은 뒤 내부적으로 협의를 거쳐 향후 계획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1907년 개교한 창영초는 1919년 3·1운동 당시 인천에서 처음 만세운동이 시작된 곳으로 옛 교사가 건축사적 가치 등을 인정받아 1992년 인천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