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율주행 시범운영지구' 지정 추진
상태바
인천시, '자율주행 시범운영지구' 지정 추진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2.14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용역 착수, 6월 말까지 국토교통부에 지정 신청
국토교통부, 지난 2년간 12개 시·도에 16개 지구 지정
인프라 구축에 지방비 수백억원, 관련산업 유치 차원
미래차인 커넥티드카 이미지
미래차인 커넥티드카 이미지

인천시가 ‘자율주행 시범운영지구 운영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했다.

시는 용역 수행업체로 전문 컨설팅 기업인 ‘헤브론스타’를 선정했으며, 4,390만원을 들여 5개월간의 용역에 착수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 자동차의 연구와 시범운행을 촉진하기 위해 2021년부터 지정하고 있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운영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용역을 통해 6월 말까지 ‘자율주행 시범운영지구’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며, 국토교통부 심의를 거쳐 9월쯤 지구 지정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완전자율주행 전 단계인 고도자율주행(레벨4) 자동차를 2027년까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다는 목표 아래 지난 2년간 12개 시·도의 신청을 받아 16곳을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했다.

시는 현재 자율주행 실증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곳은 ▲서울(상암, 강남) ▲세종 ▲강원(강릉) 정도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규제특례가 적용되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되면 일부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사업비는 대부분 지방비를 투입해야 한다.

도로환경 개선, 통신환경 정비, 기지국 설치, 승강장 설치, 노면 표시 등 교통시설물 정비, 관제센터, 차고지 등 인프라 구축에는 수백억원이 들어가는데 세종시의 경우 200억원을 투자했다는 것이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국비 지원이 미미한데도 각 시·도가 ‘자율주행 시범운영지구’ 지정에 앞다퉈 뛰어드는 것은 완성차 및 부품 업체 등 관련산업 유치를 선점하기 위해서다.

한편 시는 지난해 1월 수립한 ‘미래자동차 산업육성 종합계획(2022~2026)’에 5대 전략으로 ▲커넥티드카 산업 특화육성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선도 ▲부품기업의 미래차 기술전환 촉진 ▲미래차 부품기업 혁신성장 지원 ▲미래차 산업 육성 지원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시는 지난해 하반기 교통정책과에 모빌리티정책팀을 신설하고 다소 늦었지만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인천이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서는 후발 주자에 속하지만 올해 시범운행지구 지정 추진을 계기로 미래형 모빌리티 사업의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받아 연구기관과 기업을 유치함으로써 관련산업의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