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재외동포청 신설 법안 국회 통과 환영
상태바
인천시, 재외동포청 신설 법안 국회 통과 환영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2.27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만 시민과 730만 재외동포 지지, 총력 유치 나서기로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있어 재외동포가 가장 선호하는 지역
근대 이민 출발지, 경제자유구역 등 정주 및 투자 여건 갖춰

재외동포청 신설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27일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인천시가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인천시는 이날 재외동포청 신설 법안의 국회 통과를 환영하며 300만 시민과 730만 재외동포의 지지를 바탕으로 인천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정부로 이송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되면 3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시행된다.

정부는 유예기간에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는 이에 맞춰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해 9월 호주 교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의사를 밝힌 것을 시작으로 지난 5개월간 광폭 행보를 이어왔다.

지난해 10월 인천에서 열린 세계한인회장대회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했고 행정안전부장관과 외교부 장관, 국회의원 등을 만나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를 지속적으로 요청했으며 유럽 한인총연합회, 우즈베키스탄 고려인협회, 하와이 재미교포단체 등의 인천 유치 지지를 이끌어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인천이 재외동포청 최적지라는 논리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있어 재외동포가 가장 선호하는 지역이고 ▲1902년 하와이 근대 이민의 출발지로서 재외동포의 뿌리이자 동반자 도시이며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경제자유구역을 보유함으로써 재외동포를 위한 우수한 정주 여건과 투자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하고 있다.

시는 재외동포청이 인천에 설치된다면 730만 재외동포 네트워크를 활용한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추진 등으로 지역발전은 물론 투자 유치를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재외동포청 소재지가 결정될 때까지 시민사회지지 결집과 대외 홍보 등 인천 유치 분위기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인천 설치가 확정되면 차질 없는 출범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유정복 시장은 “재외동포를 위한 전담 기구의 위치는 정책수요자인 재외동포들의 편의와 의사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만큼 그들이 가장 선호하는 인천에 설치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인천은 근대 이민의 출발지라는 역사적 상징성을 갖고 있는데다 정주 여건이나 투자 측면에서도 타 지역과 비교하기 어려운 유일무이한 최적지로 300만 시민과 730만 재외동포들의 지지를 토대로 재외동포청 유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