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연수구 재외동포청 최적지 놓고 때이른 신경전
상태바
인천 서구, 연수구 재외동포청 최적지 놓고 때이른 신경전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3.03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도 및 청라·영종 내세워 주민 서명운동 등 유치전 돌입
전국 지자체 유치 경쟁 속 시민 분열 초래 우려 제기돼
사진=인천시
사진=인천시

올 6월 신설되는 재외동포청 유치에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뛰어든 가운데 후보지를 두고 인천 각 기초자치단체가 때이른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인천 서구는 재외동포청 유치를 위해 59만 서구민의 뜻을 모으는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3일 밝혔다.

서구는 오는 9일부터 서구 홈페이지와 각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주요 역세권 등지에서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구는 또 지역 내에 청라국제도시와 영종국제도시가 위치해 있다는 점을 내세워 주민단체를 중심으로 (가칭)재외동포청 유치추진단도 구성해 분위기 조성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공항철도 중심에 있는 서구는 어디서든 쉽게 오갈 수 있는 곳”이라며 “제3연륙교 개통도 앞두고 있는 만큼 재외동포의 접근성이 뛰어나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연수구도 지역 내 지지 서명운동 등 지역 차원의 유치 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연수구는 송도국제도시의 인프라 및 우수한 정주 여건 등을 앞세워 재외동포청 유치의 최적지라는 점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또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한 파격적인 행정·재정적 인센티브와 함께 송도아메리칸타운, 글로벌캠퍼스 등 재외동포를 위한 환경이 조성됐다는 점 등을 적극적으로 부각한다는 계획이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연수구는 이미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도시로 자리를 잡았고 국내 이민 역사의 출발점 인천이라는 역사성과 함께 폭넓은 국제적 환경을 갖춘 재외동포청 설립의 최적지”라고 말했다.

재외동포청을 인천에 유치할 경우 청사 소재지는 송도 미추홀타워나 글로벌캠퍼스, 영종·청라 등지의 공공청사 등이 꼽히고 있다.

일각에선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놓고 각 기초자치단체마다 들뜬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인천·광주·고양·천안 등 전국 다수 지자체가 유치 경쟁에 뛰어든 상황에서 기초자치단체들이 한뜻을 모으기는 커녕 때이른 신경전으로 되려 주민 분열만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재외동포청이 서울에 설치될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책 수요자인 재외동포들의 편의성, 접근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이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 당국자는 ”외교부와 그간 우리나라를 방문해 영사·민원업무를 처리해야 했던 재외동포들의 공통적 의견"이라고 덧붙였다.

재외동포청은 750만 재외동포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외교부의 재외동포 정책 행정 분야와 재외동포재단을 통합해 전담하는 정부 기관이다. 3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오는 6월 공식 출범한다.

외교부는 재외동포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