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조류인플루엔자 비상... 토종닭 농장서 H5형 항원 검출
상태바
강화군 조류인플루엔자 비상... 토종닭 농장서 H5형 항원 검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3.08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병원성 여부 8일 밤 확인될 것으로 보이는데 가능성 높아
폐업신고 확인 과정에서 폐사한 닭 100여 마리 발견해 검사
인천시 총력 방역 돌입, 반경 10㎞ 내 가금류 이동제한 명령
축산농가 주변도로 방역(사진제공=인천시)
가금류 축산농가 주변도로 방역(사진제공=인천시)

인천 강화군 토종닭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돼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인천시는 7일 강화군 양사면의 토종닭 농장 폐업신고 확인 과정에서 폐사한 닭 100여 마리가 발견돼 농림축산방역본부에서 검사한 결과 조류인플루엔자 H5형 항원이 검출됐다고 8일 밝혔다.

고병원성 여부는 이날 밤 확인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는 고병원성 확진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 따라 현장을 통제하고 해당 농장에 남아있는 닭 8마리에 대한 살처분 명령과 함께 반경 10㎞ 내 가금류 농장에 대해 이동제한 명령을 내렸다.

시는 해당 농장 반경 10㎞ 내에서 사육 중인 가금류는 닭 24만1,000여 마리, 메추리 8만7,000여 마리 등 32만8,000여 마리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강화군 전체로는 전업 축산농(닭의 경우 3,000마리 이상) 30여곳을 중심으로 닭과 메추리 약 100만 마리가 사육되고 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시는 고병원성 의심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에 따라 발생농장 주변을 집중소독하고 가금류 농장에 대한 예찰을 강화하는 등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인천 전역을 대상으로 가금농장 내 차량 진입 제한, 산란계 농장의 분뇨 반출 제한, 축산차량 또는 축산관계자의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 방사 사육 금지 등의 행정명령을 내렸다.

 

강화군 선원면의 조류인플루엔자 상시 거점소독시설
강화군 선원면의 조류인플루엔자 상시 거점소독시설

또 축산 밀집지역인 강화군에는 상시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하고 축산차량이 농장 또는 축산시설을 방문하기 전 반드시 거치도록 하고 있으며 광역 방제기와 방제 차량(11대)을 동원해 야생조류 출현지, 농장 진입로 및 주변 소하천 등을 집중소독하고 소규모 농가는 축협 공동방제단(6개반)이 소독을 지원토록 하고 있다.

인천에서는 2016년 12월 서구 가금농장을 마지막으로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강승유 시 농축산과장은 “이번 사례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로 확인될 것으로 예상하고 선제적으로 총력 방역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가금류 농장 종사자는 철저한 출입 통제와 농장 내·외부 소독 등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