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근대문화유산 보존·활용 위한 용역 추진
상태바
인천시, 근대문화유산 보존·활용 위한 용역 추진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3.03.28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자 공모…11월 완료 예정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체계 수립·조례안 등 제시

인천시가 지역내 근대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과 활용을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섰다.

시는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보존 및 활용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사업자를 공모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용역에서는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체계 수립 ▲관광자원화 및 제물포 르네상스 지원방안 마련 ▲문화재청 주요정책과 연계한 사업추진 계획 수립 ▲조례제정(안), 조직관리 체계, 역할분담 방안 등 내용을 담고 있다. 사업비는 1억 원으로 용역 수행기간은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간이다

근대문화유산은 문화재에 해당되지는 않는다는 이유로 보존에 필요한 상위법령이 없다보니 보존과 활용에 대한 대책이 요구돼 왔다. 특히 인천은 개항장 등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 관리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시는 이번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종합 관리계획 수립과 조례제정, 근대문화유산 (후보)선정 등 본격적으로 근대문화유산 관리와 활용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시민 재산권 등을 침해하지 않는 방향에서 진행하는 한편 건축학적·역사적 가치를 넘어 시민들이 향유하던 시, 수필, 음악, 영화, 노포, 장소 등 기억을 조사·기록하는 작업도 병행한다.

이동우 인천시 문화유산과장은 “이번 용역은 그동안 산재돼 있던 근대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인천시만의 보존 및 활용 방안을 찾는 시작의 의미가 크다”며 “시민과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시민이 공감하는 근대문화유산 관리방안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