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스트라이크, 볼 판정... 고교 야구에 로봇심판 도입
상태바
로봇이 스트라이크, 볼 판정... 고교 야구에 로봇심판 도입
  • 최림 객원기자
  • 승인 2023.03.29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3일 신세계 이마트배 고교대회 16강전부터 실전 투입
카메라·센서 통한 판정 결과를 주심에 전달하는 시스템
프로야구 2군 경기서는 3년 전부터 일부 도입... 정확성에는 이견
(사진=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제공)
불공정한 심판 판정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교야구에도 이른바 로봇심판이 도입된다. 사진은 고교야구 경기 장면으로 로봇 심판 도입과는 관련이 없음. (사진=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제공)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는 지난 28() 14시 자동 볼·스트라이크 판정시스템(로봇심판)을 전국 고교야구대회에 도입하기 위한 시연회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에서 개최했다.

협회는 로봇심판 도입으로 대학 입학 비리를 사전 차단하고 불공정 판정으로 발생하는 갈등과 논란을 최소화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시연회를 통해 경기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재연하고 160~190cm에 이르는 다양한 신장의 고교 선수를 실제 경기와 같이 배치하여 투구하고 현장 지도자의 의견과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심판진이 참가하여 고교야구에 맞는 스트라이크 존을 설정하고 원활한 시스템 도입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로봇심판은 고정된 위치에 설치된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투구한 공의 위치, 속도, 각도 등을 정확하게 측정하며 판정 결과를 이어폰을 착용한 주심에 전달하여 볼·스트라이크 여부를 판정하게 된다. 이를 통해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되지 않아 공정한 볼·스트라이크 판정을 보장할 수 있게 된다.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이종훈 회장은 로봇심판 도입과 관련 야구 경기에서 공정한 심판 판정을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로봇심판을 도입함으로써 경기에서 발생하는 논란을 최소화하고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으로 이어지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개입찰을 통해 선정된 스포츠투아이는 KBO 퓨처스 리그에서 3년간 로봇심판 시스템을 운영했으며, 투구추적 시스템과 자체기술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로봇심판을 개발했다.

협회는 이번 시연회를 통해 로봇심판의 성능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43(목동야구장에서 열리는 2023 신세계 이마트배 전국 고교야구대회 16강전부터 공식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KBO3년전부터 프로야구 2군 일부 경기에 로봇 심판을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다. 다만 정확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