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재외동포청 개입 중단해야”... 인천 정치권·시민사회 거센 반발
상태바
“외교부, 재외동포청 개입 중단해야”... 인천 정치권·시민사회 거센 반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4.26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국힘 시당, 인천경실련 등 반발 성명 잇따라
인천시의회는 발표까지 대통령실 1인 시위
최종 소재지는 대통령 미국순방 이후 결정할 듯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6일 인천애뜰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달 6일 인천애뜰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인천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 지역 곳곳에서 재외동포청 소재지 발표 지연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재외동포청 출범이 40여일 밖에 남지 않은 만큼 최종 소재지 결정은 윤석열 대통령 미국 순방 이후인 다음 달 초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26일 성명서를 내고 "역사성과 접근성, 경제성을 모두 고려할 때 재외동포청 최적지는 인천이라며 “외교부는 재외동포청 소재지 관련해 개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외교부가 재외동포청 소재지로 서울정부청사를 원하는 속내를 내비치고 있다”며 “정부는 행정편의가 아닌 국익을 우선해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선정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인천시당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재외동포청 소재지 발표가 지연되는 요인이 외교부의 부처이기주의 때문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며 "이는 주권자에 대한 갑질로 비춰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외교부는 내국인과 직접적인 접촉이 없는 대표적 부서로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개념 부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소재지 결정에 있어 국민의 공복인 공직자로서 초심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전날 성명을 내고 “이해 당사자인 외교부가 원하는 결과를 끌어내려는 듯 설문을 되풀이하고 있다”며 “기자간담회와 재외동포재단의 설문조사를 통해 서울에 유치하겠다는 속내가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경실련은 “외교부 직원 출퇴근용이라는 지역 선정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지역 유치전에서 손을 떼야 한다”며 “재외동포기본법 제정 등 재외동포청의 통합기능 강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의회는 전날부터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위한 출근길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시의회는 정부가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발표할 때까지 매주 평일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인천시의회 이강구(국·연수5)·신성영(국·중구2) 의원이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위해 대통령실 앞에서 출근길 1인 시위를 하고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출처 : 경인매일 - 세력에 타협하지 않는 신문(https://www.kmaeil.com)
인천시의회 이강구(연수5)·신성영(중구2) 의원이 지난 25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요구하는 출근길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인천시의회

앞서 재외동포재단은 지난달 23일 한인단체 2,467명을 대상으로 재외동포청 소재지 관련 여론조사를 한 뒤 재외동포단체 70%가 서울 유치를 희망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 재외동포청 유치에 사활을 걸었던 인천시와 이를 지지해 온 유럽한인총연합회 등은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외교부는 당초 지난 12일 재외동포청 소재지를 확정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충분한 여론조사가 필요하다'는 이유 등으로 발표를 미루고 있다.

지역 안팎에서는 외교부가 재외동포청을 서울에 두고 싶지만 인천시의 적극적인 유치전에 부담을 느껴 결정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외교부는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내 비어 있는 공간을 대상지로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재외동포청 출범이 40여일 밖에 남지 않은 만큼 대통령 순방 직후인 다음 달 초에 소재지를 확정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24일 한 시민행사에 참석해 "재외동포청 소재지 결정이 대통령 순방 직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인천 유치를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외교부 산하 첫 청급 기관으로 생기는 재외동포청은 청장 1명, 차장 1명 등 총 151여명 규모로 오는 6월 5월 출범한다.

재외동포청은 영사 등 민원서비스와 함께 기존 재외동포재단이 수행하던 재외동포 교류 협력, 차세대 동포 교육 등 업무도 함께 수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