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살리기 공동배송센터 '유명무실'
상태바
전통시장 살리기 공동배송센터 '유명무실'
  • master
  • 승인 2011.09.07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공동배송센터 6곳 중 5곳 지원부족

인천시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설립한 공동배송센터가 지방자치단체 지원 부족으로 운영 부진에 빠져 시장 상인들이 실망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공동배송센터는 전통시장 내 개별 점포의 구매 고객이 맡긴 상품을 배송차량을 이용해 1~2시간 간격으로 배달한다. 배송료는 상품을 판매한 점포에서 건당 1천~6천원을 지불하고, 전반적인 센터 운영비는 상인회에서 부담한다.

시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한다며 지난 2009년 4월 서구 중앙시장을 시작으로 동구 현대ㆍ송현시장, 남구 토지금고ㆍ용현시장, 남동구 모래내시장에 센터를 설립했다.

하지만 시가 센터 설립에 필요한 초기 비용만 지원하고 제도 정착을 위한 지원을 하지 않아 센터 6곳 가운데 중앙시장을 제외한 5곳이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

모래내시장 센터는 작년 9월 개소했으나 배송기사가 지난 4월 그만두면서 배송 서비스가 5개월째 중단된 상태다.

이 시장 상인회는 새 배송기사를 구하고 있지만 상인회 적자 재정으로 지급 가능한 인건비가 적다 보니 지원자조차 없는 실정이다.

송현시장은 지난해 10월 개소했으나 재정난으로 배송기사를 고용하지 못해 시장 상인들이 돌아가면서 하루에 10건 안팎의 배송 업무를 맡고 있다.

가장 최근에 센터를 설립한 용현시장은 시로부터 2천만원을 지원받았으나 향후 유지ㆍ관리비가 부담돼 센터를 계속 가동할지 고심 중이다.

중앙시장만 지난 2009년 4월 센터 개소 이후 1일 평균 60~90건 배송 업무를 하고 있는데, 이 시장은 상인회 회비를 2배 가량 올려 운영비를 충당하고 있다.

상인들은 "건당 최고 6천원의 배송료를 내려면 영세 상인들로서는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며 센터를 설립한 지자체가 정착까지 책임을 다해줄 것을 요구했다.

송현시장 상인회 관계자는 7일 "기사 월급과 사무실 운영비, 유류비 등 센터 유지에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대책을 내놓는 것도 좋지만 기존의 제도가 잘 정착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게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른 시장 상인회 관계자는 "SSM이다 대형마트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바람에 추석 대목에도 시장을 찾는 손님들이 뜸하다"며 "배송 가능 여부가 고객 유치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만큼 센터가 잘 정착돼 전통시장 상인들이 살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상인들의 요구를 알고 있다. 중소기업청에 상인 지원을 위한 협조를 요구하는 등 시 차원에서도 센터 정착을 위한 방안을 고심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