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 AG조직위 '한 지붕 두 가족' 등
상태바
인천시 - AG조직위 '한 지붕 두 가족' 등
  • master
  • 승인 2011.09.07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9월 8일자

<인천일보>

인천시 - AG조직위 '한 지붕 두 가족'  
 
이주영 기자
leejy96@itimes.co.kr

중앙정부의 아시안게임 지원이 거의 없는 가운데, 인천시와 인천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가 한지붕 아래서 서로 마찰을 빚고 있다.

하드웨어를 담당한 '인천시'와 소프트웨어를 맡은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조직위)'간 자리싸움에 아시안게임 준비는 뒷전이다. <인천일보 9월7일자 1면 >

인천아시안게임은 한지붕 두 가족이 책임지고 있다. 시와 조직위다.

두 조직은 보이지 않는 치열한 자리 싸움 때문에 늘 냉랭하다. 이 때문에 결국 아시안게임 준비는 '각자'한다.

7일 현재 조직위에는 시에서 사무차장(2급) 등 110명이 파견됐고, 중앙부처와 대한체육회 등으로부터 45명이 내려와 근무 중이다.

시는 2007년 조직위가 구성될 때부터 줄곧 "인천에서 개최되는 아시안게임인 만큼 수시 보고하라"는 입장을 조직위에 요구했다.

하지만 돌아온 답변은 "조직위는 시 산하 조직이 아닌 만큼 보고할 의무가 없다"는 싸늘한 반응뿐이었다.

이 때문에 시가 매달 초 여는 '확대간부회의'에 조직위는 참석하지 않았고, 대신 특별한 경우에만 시장을 만나 설명했다.

고심하던 시가 지난해 조직위를 통제·감시하고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정부가 승인도 안한 '사무차장'을 발령했다.

선수를 뺏긴 조직위가 곧바로 '국제담당 사무차장'이라는 황당한 직함을 만들었다.

이번엔 조직위가 시에 응수했다. "시가 보낸 조직위 직원 중 일부의 자격이 의심된다, 나이 많고 외국어를 못하는 공무원은 보내지 마라"며 압박성 공문을 보냈다.

시의 인사권자인 '시장'이 조직위에 공무원을 파견보낼 때는 조직위원장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것.

이와함께 오는 11월10일자로 끝나는 이연택 위원장 자리싸움을 놓고 시와 조직위간 갈등은 벌써부터 시작됐다.

시는 이 위원장이 아시안게임 최대 문제인 '재원을 아끼겠다'는 카드를 들고 나와 '재임'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시는 조직위 관리를 위해 시장이 공동위원장을 맡는 방안을 세워놨다.

시와 조직위간 자리싸움에 정작 아시안게임 준비는 뒷전으로 밀렸다.

선수촌·미디어촌으로 사용할 구월보금자리주택은 당장 공사를 시작해야 아시안게임 개장을 맞출 수 있지만 시와 조직위간 각종 부대시설에 대한 의견차이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특히 경기장 건설 등 일감이 많은 시가 다소 한가한 조직위의 손을 내밀었지만, 조직위는 "우리가 할일 아니다"며 외면하고 있다.

<경인일보>

지독한 매립지 악취… 청라의 '잠 못 드는밤'  
오후 10시부터 '풀풀'… "쓰레기 냄새에 두통도" 항의민원 1년새 급증 
 
김민재 기자
kmj@kyeongin.com    
 
"쓰레기 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파 미칠 지경이에요."

청라국제도시가 악취에 시달리고 있다. 주민들은 수도권매립지를 악취의 원인으로 지목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7일 인천 서구와 청라지구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청라지역 곳곳에서 메탄가스로 추정되는 악취가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악취가 심하게 발생하는 시간대는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2시까지다.

주민 강모(38·여)씨는 "밤 8시만 넘어가면 불쾌한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데 아파트 창문도 열어 놓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다"며 "비가 한창 올 때는 덜 하다가 요즘들어서 심해지고 있는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최근들어 청라지구에서 악취가 진동을 하고 있는 것은 인근 수도권매립지로 반입된 지난 7~8월 수해쓰레기의 부패가 본격적으로 시작됐기 때문. 장마가 끝나고 온도가 높아지면서 매립된 폐기물의 분해가 왕성하게 이뤄져 가스발생량이 평소보다 많아진 것이다. 여기에 8~9월의 주풍향인 '북서풍'까지 겹쳐 매립지 남쪽에 자리잡은 청라지구가 악취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와 함께 비로 인해 갈라진 복토면에서 가스가 새고 있는 것과 함께 현재 매립이 진행중인 구역이 청라지구와 가까운 매립지 남측에 있다는 것도 또다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2009년 14건, 2010년 37건에 그쳤던 수도권매립지 악취관련 민원은 올해(8월 기준) 450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서구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측에 '제2매립장 복토면 상부 차수막 시공'과 '슬러지자원화시설 및 고화처리시설 밀폐화'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하는 한편, 올해 행정처분을 받은 5개의 시설이 또다시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사용중지 명령을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청라지구 주민들도 환경순찰반을 조직하고 구청 직원 등과 함께 악취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청라국제도시아파트연합회 임동민 이사는 "청라의 가치가 깎이는 것을 감수하면서도 악취문제를 공개적으로 거론할 수밖에 없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9일까지 악취가 없어지지 않으면 주민공청회를 열어 수도권매립지공사 임원들로부터 직접 원인과 대책을 듣겠다"고 말했다.

수도권매립지공사 관계자는 "청라주민들이 외지에서 오다보니 처음 맡아보는 가스냄새에 심한 불쾌감을 느낄 수도 있다"며 "악취발생은 어느 정도 인정하며, 악취저감을 위해 노후된 포집관로를 계속 교체하고 근본적인 대책이 나오면 주민들에게 고지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신문>

‘부실공사’ 논란 마침표 찍을까 
시의회 월미은하레일 특위 본격 활동…책임론 날선 공방 
 
김요한 기자 
yohan@i-today.co.kr  
 
월미은하레일은 과연 달릴 수 있을까. 아니면 화석처럼 남겨질 것인가. 월미은하레일 향방에 큰 영향을 미칠 인천시의회 월미은하레일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가 7일 김익오 전 인천교통공사 사장, 손해근 전 시 도시균형건설국장 등 ‘옛 사람’들까지 증인으로 출석시키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관련기사 4면

월미은하레일 책임소재 여부와 함께 부실공사 논란, 향후 계획 등의 숙제를 안고 있는 특위는 이날 노면전차 사업이 모노레일 사업으로 바뀐 타당성조사 용역 수행 시점부터 캐기 시작했다.

특위 개최 이전부터 민주당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안상수 전 인천시장의 형사고발까지 거론되면서 월미은하레일 부실공사 여부와는 별개의 정치공방도 예고하고 있다. 이날도 일부 의원들은 안 전 시장을 둘러싼 책임론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날 핵심은 노면전차와 모노레일을 두고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에서 수행된 두 개의 타당성 용역이었다. 노면전차의 경제성, 수익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놓은 용역과 모노레일 경제성이 더 높다고 분석한 용역을 놓고 당시 시가 의도적으로 모노레일 사업을 벌이기 위해 용역 내용을 조작한 것 아니냐는 의원들의 집중 추궁이 이어졌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김익오 전 인천교통공사 사장과 손해근 전 시 도시균형건설국장은 “노면전차에서 모노레일로 계획이 변경된 것은 타당성 용역 결과에 의한 것”이라며 “별도의 지시나 일부러 모노레일 사업을 위해 용역내용이 맞춰진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모노레일사업이 더 타당성이 높다는 용역결과를 내놨던 서울대 이성모 교수 역시 “모노레일 사업은 분명히 타당성이 있었다”며 “용역내용에 이상은 없다”고 말했다.

반면 노면전차 타당성을 더 높게 봤던 경기대 한범수 교수는 “노면전차가 사업타당성이 더 높았고, 개인적으로도 욕심이 날 정도였는데 어느 날 시가 모노레일로 방향을 틀어서 의아하게 생각했다”고 말했다.

시의회 특위활동의 분수령은 오는 10월11일이다. 이날 사업제안을 했던 것으로 알려진 다해인터내셔널과 시공사인 한신공영 관계자가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며 인천교통공사도 참석해 답변을 통한 공방이 예고되고 있다.

특히 교통공사는 월미은하레일의 결함과 하자를 기술적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밝혀 이날 특위활동의 핵심인 ‘부실공사’ 논란에 대한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기호일보>

남구청 셋방살이’ 마감 
市, 區에 부지·건물 소유권 무상으로 넘길 계획
건립지원 포기 조건… 시의회 의결 후 이관 절차 
 
김준구 기자 
kimjk@kihoilbo.co.kr  
 
인천시가 현재 시 소유로 돼 있는 남구청사 부지와 건물을 구에 무상으로 양여할 계획이다.

7일 시에 따르면 남구청사 부지 2필지 9천394㎡와 건물 3개 동(본관 1청사·의회동·비상급수시설) 7천604㎡를 무상 양여키로 했다.

재산가액으로 부지가 94억4천700만 원, 건물이 11억 원 등 총 105억4천700만 원 상당이다.

다만, 무상 양여를 해 주는 대신 향후에 남구청사 건립에 따른 시의 지원 요청과 수령을 포기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달았다.

현재 남구청사는 준공 후 의회 건물은 약 41년, 본관 건물은 37년이 경과돼 건축물이 노후화된 상태이며 사무실 부족공간을 대체하기 위해 가설건축물(본관 2청사)을 축조해 사용하고 있다.

특히 공무원 1인당 평균 사무공간 면적이 21.74㎡로 연수구(80.85㎡)나 부평구(50.78㎡)·남동구(42.83㎡) 등 다른 기초자치단체에 비해 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다.

남구는 10개 군·구 중 유일하게 자기 소유의 청사를 보유하지 못하고 있으며, 세들어 사는 입장에서 증·개축 등 시설 보강도 자유롭게 하지 못해 왔다.

이에 따라 남구는 2002년부터 청사 건립을 추진해 왔으나 열악한 재정 여건으로 실행으로 옮기지도 못했다.

최근 남구는 시에서 청사 건립비 384억 원 중 30%에 해당하는 115억 원을 지원해 주거나, 현재 시 소유의 남구청사 부지 및 건물 일체를 구에 양여해 달라고 요구해 왔다.

이에 대해 시 예산담당관실은 청사 건립비 지원은 시의 재정 형편상 곤란한 것으로 보고, 시 소유 부동산을 무상 양여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지금까지는 무상 양여에 대한 시의회의 부정적 입장으로 머뭇거려 왔지만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상 양여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이 방식으로 추진키로 방침을 정한 것.

해당 법 제40조 양여 규정에 따르면 ‘특별시·광역시 또는 도의 구역에 있는 시·군 또는 구에서 공용 또는 공공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일반재산은 양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 재정 여건을 볼 때 남구에 별도의 청사 건립비 지원보다는 남구청사를 무상 양여하는 방안이 합리적이고 타당성이 있다”며 “무상 양여 조건에 일체의 시 지원은 포기한다는 확약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무상 양여 처분계획은 이달 중순께 시의회에서 열릴 제195회 임시회에서 의결 후 다음 달까지 무상 양여 확정을 남구에 통보하고 이관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