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제2버스터미널 건립 10년째 '난항'
상태바
인천 제2버스터미널 건립 10년째 '난항'
  • master
  • 승인 2011.09.08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반발ㆍ사업성 확보 등이 걸림돌

인천 북부지역에 제2버스터미널을 건립하는 사업이 주민 반발과 사업성 확보 등의 문제로 10년째 난항을 겪고 있다.

8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996년 계양구 계산택지 내 1만8천여㎡를 여객자동차터미널 부지로 결정하고 2001년 버스터미널 운영업체에 매각했다. 이 업체는 부지대금 136억원을 5년간 분납한 뒤 소유권을 넘겨받아 터미널 건립을 추진했다.

시가 당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2터미널 부지를 결정한 것은 계양구, 서구, 강화군 등 인천 북부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서다.

시는 이들 지역 주민이 시내 남쪽에 치우쳐 있는 터미널을 이용하기 위해 남구 관교동까지 가는 불편을 덜고 터미널 이용자를 분산시켜 혼잡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했다.

그러나 제2터미널 부지와 인접한 아파트 주민들은 터미널이 생기면 수 백대 대형버스가 몰려 교통난이 가중되고 소음과 매연으로 생활환경이 나빠진다며 반발했다.

반면 터미널 인근을 제외한 지역 주민과 상인들은 부산, 광주, 대전 등 전국 주요 도시를 오가는 고속ㆍ시외버스터미널이 들어서면 상권 활성화와 교통편의성이 높아진다며 찬성 입장을 보였다.

시는 찬반 의견이 엇갈리자 지난 2007년 전문기관에 제2터미널 타당성조사를 맡겼다.

그 결과 터미널 예정지가 부천터미널과 가깝고 예상 수요가 적어 대규모 터미널 건립 타당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북부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와 제2터미널 부지가 10년 이상 방치되고 있는 문제점 등을 고려할 때 터미널 건립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터미널 매표소와 대합실을 축소하고 상업시설을 늘려 사업성을 확보하는 방안 등을 검토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많은 비용을 투자해 시로부터 해당 부지를 매입하고도 장기간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게 된 민간업체와의 문제도 시의 골치거리다.

시 관계자는 "도시계획상 터미널 부지는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 데다 민간 소유여서 쉽사리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면서 "시 산하 공기업이 부지를 매입해 터미널 규모를 줄여 추진하는 방안과 부지 일부를 기부채납받고 터미널 도시계획을 폐지하는 방안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