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힘쓴다"

[이 단체에선 지금…] 인천경제정의실천연합

2010-05-11     김도연
 

취재 : 김도연 기자
 
우리 사회에는 많은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 비정부기구)가 있다. 인권에서부터 노동자들의 권익, 그리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게 일을 벌이는 곳이다.
 
그 가운데 '실사구시' 정신에 바탕을 두고, 사회 전체의 이익과 발전을 위해 힘을 쏟으며, 동시에 정의롭고 인간애 넘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신념'을 다하는 곳이 있다.
 
시민들에게 '문턱이 낮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인천경실련)이 그 곳이다.

경제·사회적 불의에 대항
 
인천경실련은 지역사회에서 경제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평화적 시민운동을 펼침으로써 민주복지국가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지난 1992년 10월 10일 창립했다.
 
창립총회에서 인천경실련은 노동문제, 교통문제, 공해문제, 재개발문제 등 당시 인천이 안고 있던 여러 사회 현안을 지적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현실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민들의 의지와 힘을 모으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그리고 경제·사회적 불의에 대항하는 순수한 시민운동단체로서 공동선을 추구하는 다른 시민사회단체와 협력하며, 인천 사회의 제반 문제에 대해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실천을 비폭력적이고 평화적인 시민운동으로 벌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창립 당시 그런 의지는 지금까지 변함 없이 이어지고 있다.
 
집행위 중심에서 분과위 체제로
 

인천경실련은 현재 정책위, 조직위, 재정위, 복지위, 문화위 등 분과위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인천경실련은 조촐하게 시작했다.

오경환 공동대표는 "창립 총회를 한다고 해서 당시 신포동 상공회의소 건물 행사장에 가 봤더니 사람이 생각보다 많지 않았다"라며 "그때보다 지금은 많이 나아졌다"라고 회고했다.
 
창립 당시 공동대표는 오경환 인천교구 총대리신부, 임송산 보각사 주지스님이다. 집행위원장에는 박영복 킹스톤전자 대표(현 경인일보 인천본사 사장)가 활동했으며, 사무국은 정세국 국장이 이끌었다.
 
그 때에는 지금처럼 각 분과가 꾸려지지 않았고, 집행·정책·조직·재정위원장과 21명의 집행위원으로 운영됐다.
 
18년이란 세월이 지난 현재는 남세종 인하대 명예교수, 오경환 인천가톨릭대 명예교수, 김종화 치과의사, 이국성 변호사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최병길 인천대 토목환경공학과 교수가 집행위원장이다.
 
아울러 출범 초기에는 갖춰지지 않았던 경제위원회, 사회복지위원회, 문화관광위원회, 환경위원회, 교육위원회 등 분과를 형성했고, 사무국도 사무처로 승격됐다.
 
김송원 사무처장은 "사업들을 더 세분화해 구체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1996년부터 분과위를 구성, 2006년 지금의 틀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출범 초기와 비교해 다양한 사업을 벌이면서 세분화한 분야에서 충실하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분과위 구조로 개편했다는 것이다.
 
현재 인천경실련의 사업은 실질적으로 김송원 사무처장, 강경하 사무국장, 김선희 총무국장 등 세 사람의 노력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
 
회원과 후원회원의 힘으로 운영


지난해 열린 '후원의 밤' 행사.
 
강경화 사무국장에 따르면 현 인천경실련의 정회원은 350여 명에 이른다. 출범 이후 한때는 500 명을 웃돌았으나 IMF 등 어려운 나라경제를 거치며 다소 주춤했다가 천천히 회복 중이다.
 
강 사무국장은 "정회원은 350명 정도지만 매년 150여명에 이르는 분들이 정기적으로 후원을 한다"고 말했다.
 
인천경실련의 한 해 사업예산은 9천여만 원. 이 가운데 정회원들의 회비가 54%이고 나머지 46%가 후원금으로 충당된다.
 
다른 시민사회단체들도 그렇지만 인천경실련에는 특히 후원하는 단체나 사람들이 많다. 활동을 지켜보고 응원하는 이들이 꽤 있다는 의미이다.



인천경실련은 조사연구, 시민 조직 및 교육, 홍보 선전, 시민고발센타 운영 및 법률구조, 시민행동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주로 지역 사회의 불합리하고 불편부당한 제도와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조사·연구와 시민 행동에 매진한다. 그 것이 지금의 인천경실련을 있게 했다.

시민들의 권리를 위한 활동 꾸준히 전개


지난해 열린 '시장 공약 이행도 조사결과' 발표 기자회견.
 
인천경실련은 시민의 뜻을 모으고 힘과 지혜를 합해 '일한 만큼 대접받고, 사회적 약자도 보호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애를 쓴다. 또 백 번의 말보다 한 번의 행동과 실천을 중요시하며, 중앙 경실련의 실사구시적 정신에 입각해 관념적이고 이념적인 공리공론을 배격한 시민운동을 벌인다. 시민과 함께 호흡하면서 시민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바를 수렴해 성실하고 정확하게 답변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 방향을 기초로 출범 초기인 1993년에는 전국 최초로 시의원 공약에 대한 이행 정도를 조사해 결과를 발표했다.  이듬해에는 인천시의회에서 관광성 외유를 다녀온 것과 관련해 검찰에 고발조치하고, 조례로 '해외활동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도록 청원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인천항 컨테이너 항로 개발' 간담회.
 
1995년 있었던 지방선거와 관련해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장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공약 요구서를 전달하는 한편, 후보자 초청 토론회를 열기도 했다.
 
이밖에 인천경실련은 굴업도 핵폐기장 문제, 시금고 공개경쟁입찰제도 도입, 중국과의 컨테이너 항로 개설 운동, 인천문화재단 설립조례 제정 운동 등을 비롯해 지난해 지방정부와 지방공기업의 예산 감사 운동까지 다채로운 활동을 벌여 왔다.
 
김송원 사무처장은 "한 때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어려운 시기도 있었지만 위기를 잘 넘겨 왔다고 자평한다"며 "인천경실련은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회원과 후원자들은 물론, 인천시민들의 목소리를 받아들여 그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펼치는 노력을 꾸준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인천경실련은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한 권리와 우리 사회가 이뤄가야 할 미래 희망을 위해 오늘도 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