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 5개 지구…정부 '지정해제' 추진

민간전문가 구성 평가단 재조정 실사…"파장 뻔하다"

2010-08-08     master


'하늘도시' 건설이 한창인 영종도.

정부가 인천경제자유구역에 속한 5개 단위사업지구의 '지정 해제'를 추진하고 있어 파장을 불러올 전망이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5일 "전국 경제자유구역 내 93개 단위지구를 전수 조사한 결과, 일부는 사업성이 전혀 없거나 재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민간 전문가 10여명으로 구성된 평가단은 이달 16일부터 재조정을 위한 실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재조정 명단에서 인천은 인천국제공항, 영종미개발지, 용유·무의복합도시, 영종하늘도시, 청라지구 등 5개 단위지구가 올랐다. 송도지구를 제외한 모든 사업지가 해당되는 것이다. 2003년 지정·고시된 인천경제자유구역 전체 규모 209.5㎢의 66%에 해당된다.

지경부는 1~2개월이 걸릴 평가단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및 시와 협의후 지정 해제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경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은 오는 16일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전국 6곳 경제자유구역청 주요 관계자를 불러 조정 대상의 타당성을 설명하기로 했다. 지정 해제를 위한 수순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권평오 지경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실사 내용에 따라 지정 해제나 유예 기간 부여 등 다양한 정책 방향을 정하겠다"면서 "그렇다고 문제가 된 모든 대상이 지정 해제에 포함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인천에서는 반발 움직임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인천은 지방 예산을 대거 투입하며 기반시설 등 인프라 구축의 1단계 일정을 마쳤다. 더욱이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장밋빛 청사진'을 통해 수도권 등지에서 순차적으로 인구 유입이 완료됐거나 이뤄지고 있어 이들의 반발 또한 거셀 전망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송도·영종·청라지구는 2020년까지 유기적으로 연계,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는 개발 프로젝트"라면서 "지정 해제는 당초 지정 취지를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