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장 못하면 CNG버스 운행거부"

전국자동차노조연맹, 정부에 대책 마련 요구

2010-08-11     master


서울 행당동 천연가스(CNG) 시내버스 폭발사고와 관련해
정부는 전국 도시가스충전소에 충전시 최고압력을
현행 207㎏/㎠보다 10% 정도 낮추라고 긴급 지시했다.
11일 한 CNG충전소에서 관계자가 버스에 가스 충전을 하고 있는 모습.
 
시내버스 기사들의 최대 노동조합인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이 서울 도심에서 발생한 CNG(압축천연가스) 시내버스 폭발 사고와 관련해 안전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CNG 버스 운행을 거부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전국자동차노조연맹은 이날 CNG 버스의 안전기준 마련 등을 요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 환경부 등 관계 부처에 발송하고 정부의 안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연맹 강병도 사무처장은 "이번 사고로 현장에서 일하는 조합원들이 매우 불안해 하고 있다"면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전국적으로 CNG 시내버스 운행 거부에 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연맹은 정부에 보낸 공문에서 CNG가 공기보다 가벼워 위쪽으로 확산하므로 앞으로 제작되는 모든 신차는 연료통이 버스 상단에 위치하도록 설계해 사고 시 부상 가능성을 낮출 것을 요구했다.

또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된 연료통에 대해 최소한 1년에 한 번 이상 정기적인 정밀검사를 하도록 촉구했다.

연맹은 최근 지경부가 교통안전공단을 통해 3년마다 한 번 정밀검사를 받도록 고압가스안전관리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데 대해 연료통이 늘 크고 작은 충격에 노출돼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너무 안이한 대책이라고 지적했다.

연맹은 CNG 버스의 차량 보급은 환경부, 차량에 장착하기 전 연료통은 지경부, 운행 차량은 국토부에서 담당하는 현 관리 체계로는 제대로 된 사고 예방과 관리를 할 수 없다며 정부의 관리 주체를 명확히 할 것도 요구했다.

강 처장은 "연맹은 언제든 이런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안전기준 마련을 강조해 왔지만 관철되지 않았다"면서 "시민의 발인 버스 기사들이 마음 놓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정부가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