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교통ㆍ물류망 구축' 탄력

2010-02-05     master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가 광역 교통ㆍ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도권 규제에 공동 대응하기로 해 광역급행철도와 대심도터널, 한강주운(舟運) 등 대형 수도권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5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2차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에서 "서울과 인천, 경기가 국토 계획과 실천을 함께 하자"고 말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이창구 인천시 행정부시장도 비슷한 취지의 제안을 했다.

   오 시장은 수도권 광역인프라 기획단과 수도권 경제규제 혁파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수도권 광역인프라 기획단은 광역급행철도, 대심도터널 등 광역교통망 조성, 물류차량 우선차로제와 한강주운(舟運) 등의 광역물류망 구축, 광역 환승시설ㆍ자전거도로 설치 등의 계획을 공동으로 기획, 추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수도권 경제규제 혁파 공동추진위원회는 산업입지 규제 개선, 수도권 규제대상 지역조정, 외국병원 등 외자 유치를 위한 법ㆍ제도 개선, 대학 규제 폐지 및 외국교육기관 설립자격 완화 등 각종 규제를 완화ㆍ조정하는 일을 한다.

   오 시장은 "지난해가 대한민국의 심장이자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수도권의 상생을 위한 광역경제발전위원회의 기틀을 다진 해였다면, 올해는 수도권이 글로벌 국가경쟁력의 제고를 위한 실질적 역할을 하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3개 시ㆍ도가 긴밀한 협조와 대응으로 대한민국 미래 발전을 이끌고, 정부도 수도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데 관심을 둬야 할 때다"라고 역설했다.

   이창구 인천시 행정부시장도 "수도권은 국가 경제를 견인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국가 역시 수도권이 동북아의 핵심 비즈니스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인천시, 경기도와 협의해 수도권 광역인프라 기획단과 수도권 경제규제 혁파 공동추진위원회를 3개 시ㆍ도 공무원과 연구원 관계자로 구성해 올해 상반기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