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도심 군부대 이전 본격 추진

2월 말 기한으로 시설 현황 조사, 대체시설 규모 협의 박차 이전 예고 군부대와 의견 조율해 5월 중 합의각서 제출 인천도시공사와 업무 협약도... 개발구상, 사업성 분석 공동 추진

2021-02-10     윤종환 기자
인천지역

인천시가 도심 한복판에 있는 군부대를 도심 외곽으로 이전·재배치하는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10일 시는 이전이 계획된 관내 도심 군부대 2곳과 예비군훈련장 4곳의 시설 현황을 조사하고 있으며, 이들 시설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군 대체시설 규모 등을 정하기 위한 협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국방부와의 협의를 거쳐 이달 말까지 대체시설 규모를 정하고, 이전 군부대가 요구하는 건물 규모와 건축 비용 등을 조율해 마련한 합의각서(안)를 오는 5월까지 국방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앞서 시와 국방부는 지난 2019년 1월 '군부대 재배치 사업과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 정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해 △2021년 말까지 기부 대 양여 합의각서 체결 △2022년 기본 및 실시설계 △2023년 대체시설 착공 △2025년 준공 △2026년 기존 군부대 부지 개발 착수 △2029년 사업 준공 등 인천지역 군부대를 통합·재배치하기 위한 장기 목표를 세웠다.

양 기관은 부평구 산곡동 제3보급단, 청천동 공병대대, 일신동 3군지사 등을 비롯한 인근 9개 부대는 부평구 일신동 17사단으로 통합하고, 미추홀구 주안 예비군훈련장을 비롯한 관내 6개 예비군훈련장은 각각 17사단 내 인천과학예비군훈련대와 계양구 둑실동 소재 계양과학예비군훈련대로 통합키로 했다.

이후 국방부는 지난해 12월 군부대 이전 사업을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키로 확정하고 인천시에 통보했다.

기부 대 양여 방식은 사업시행자인 인천시가 기존 군사시설을 이전하기 위한 새 시설을 지어 국방부에 기부하고, 국방부는 기존 군부대 부지와 시설을 시에 양도하는 방식이다.

시는 군부대 부지 개발구상 및 사업성 분석, 사업시행 방식 검토 등 군부대 이전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올해 1월 말 인천도시공사와 기본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군부대 이전이 완료되면 인천 관내엔 여의도 면적의 절반에 달하는 119만㎡(약 36만평)의 유휴부지가 생긴다.

시는 올해 상반기 중 나오는 ‘부평구 군부대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구상 용역’ 결과,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시민참여협의회와의 소통 등을 참조해 최적 개발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