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재정난 속 아시안게임 준비 '산넘어 산'

경기장 등 인프라 구축 市 부담 1조5천억 규모

2011-06-02     master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개최를 준비 중인 인천시가 경기장과 훈련시설, 도로 등 관련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막대한 예산 부담에 허덕이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2일 인천시와 연랍뉴스에 따르면 정부가 최근 변경을 승인한 인천아시안게임 사업계획상 인프라 관련 총 사업비는 1조9천447억원에 이른다. 시는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사업계획 변경에서 시 예산으로 시내 곳곳에 지을 계획이던 체육공원을 대폭 줄이는 등 총 사업비를 6천336억원 감축했다.

하지만 시가 부담해야 할 사업비는 아직도 1조5천억원대에 달한다고 통신의 설명이다. 정부가 기존 문학경기장 활용을 요구하며 처음부터 건립을 반대한 4천900억원 규모의 주경기장을 국비 지원 없이 지어야 한다.

계양ㆍ남동ㆍ선학경기장의 일부 시설도 아시안게임과 직접 관련 있는 필수시설로 인정되지 않아 1천448억원을 시가 내야 한다. 또 경명체육공원 조성비 572억원, 송림 수영장 건설비 139억원 등도 시 예산에서 확보해야 한다.

여기에 30~50%의 정부 예산이 지원되는 국비보조사업도 사업비 1조1천864억원 가운데 7천758억원을 시가 분담해야 하는 실정이다.

시 안팎에서는 시와 산하 공기업의 부채가 9조5천억원에 이르는 상황에서 시가 지방채를 발행해 무리하게 아시안게임을 준비하는데 대해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아시안게임 주경기장의 경우 전임 시장 재임 당시 국비 지원 없이 민간투자를 받는 조건으로 정부로부터 건설 승인을 받았지만 지난해 송영길 시장 취임 이후 재정사업으로 변경하면서 '자충수'를 둔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정부와 합의한 조건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국비 지원을 요구하던 시는 최소한의 공사기간 확보 문제에 부딪히자 지난 2월 정부에 '주경기장 건설에 국고보조금을 받지 않겠다'는 공문을 접수하고 최근 어렵게 사업계획 변경 승인을 받아냈다.

시의회 아시안게임지원 특별위원회 이용범 위원장은 "주경기장을 지방채 발행을 통해 시 부담으로 건설하면 아시안게임 이후까지 시와 시민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부산아시안게임 주경기장 건설사업비 중 36%인 3천500여억원을 정부가 지원한 것처럼 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에도 국고보조금이 반드시 지원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인천지역 일부 시민단체들은 연간 예산 6조원 대의 인천시가 무리한 개발사업 추진과 아시안게임 준비로 재정 파탄이 우려된다며 아시안게임을 반납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