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공고 - 전반기 의장단 후반기도?
상태바
인천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공고 - 전반기 의장단 후반기도?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4.06.1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과 1·2부의장 선거, 1일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
5개 상임위원장은 2일, 운영위원장은 3일 각각 선출
다수당인 국민의힘, 20일 의원총회에서 내정 예정
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가 후반기 원구성 선거를 공고했다.

시의회는 ‘제9대 인천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을 위한 선거 공고’를 냈다고 18일 밝혔다.

선거 일자는 7월 1~3일이고 후보자 등록기간은 ▲의장, 부의장은 24~26일 오후 6시까지 ▲상임위원장(운영위 제외)은 위원 선임(2일 오전 10시) 후~2일 낮 12시까지 ▲운영위원장은 위원 선임(3일 오전 10시) 후~3일 낮 12시까지다.

후보자 등록 장소는 의회사무처 의사담당관실이다.

의장 선거는 1일 오전 10시, 제1·2부의장 선거는 1일 오전 11시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실시한다.

이날 선출된 신임 의장은 산회 후 운영위를 제외한 5개 상임위원회 위원(4개 위원회 각 8명, 1개 위원회 7명)을 추천한다.

5명의 상임위원장(행정안전, 문화복지, 산업경제, 건설교통, 교육)은 2일 오전 10시 본회의에서 상임위원 선임 의결 후 정회하고 낮 12시까지 후보등록을 받아 오후 2시 본회의를 속개해 선거로 선출한다.

5개 상임위는 이날 본회의 산회 후 위원 간 호선을 통해 부위원장 2명(여·야 각 1명)을 선출하고 특위(예결 2, 윤리 1) 위원을 추천한다.

운영위원장은 3일 오전 10시 본회의에서 11명(5개 상임위 부위원장 10, 의장 추천 1)의 운영위원 선임 의결 후 정회하고 낮 12시까지 후보등록을 받아 오후 1시 30분 속개하는 본회의에서 선거로 선출한다.

특별위원장(예결, 윤리)과 부위원장(각 2명)은 3일 오후 본회의에서 특위위원 선임 의결 후 폐회 뒤 위원회를 열어 위원 간 호선으로 선출한다.

예결특위 위원은 13명(각 상임위별 2, 의장 추천 3)이고 윤리특위 위원은 9명(각 상임위별 1, 의장 추천 4)이다.

한편 시의회는 후반기 원구성을 둘러싸고 다수당인 국민의힘 내에서 상당한 논란이 일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다수당인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은 17일 시당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새 원내대표로 임춘원 의원을 뽑았으나 후반기 원구성 원칙에는 합의하지 못한 채 20일 의총을 다시 열어 의장과 상임위원장 등을 내정키로 했다.

국힘 내부의 후반기 원구성 논란의 핵심은 전반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이 후반기 원구성에 참여할 수 있느냐다.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에 포함되지 않았던 의원들 중 일부는 전반기에 상임위원장 이상을 지낸 의원들은 본인들이 서약한대로 후반기 원구성에는 나서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일부는 법령상 의무가 아닌 잘못된 관행은 타파하는 것이 마땅한 만큼 누구나 선거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국힘 내부의 감투 싸움이 치열해지면서 국회 사태를 빌미로 소수당인 더불어민주당에는 상임위원장을 아예 배분하지 말자는 막무가내식 주장마저 나오고 있다.

제9대 시의회는 출발 당시 국민의힘 26명, 더불어민주당 14명이었는데 전반기 원구성 때 국힘이 의장과 제1부의장, 운영위원장과 4개 상임위원장을 가져가고 민주당에는 제2부의장과 상임위원장 중 문화복지위원장 1자리만 배분했다.

의석 비율로 보면 상임위원장은 민주당에 2석을 내주는 것이 타당했다.

현재 의석 분포는 국힘 25명, 민주 12명, 무소속 3명(허식 전 의장의 국힘 탈당과 나상길·임지훈 의원의 민주당 탈당)이다.

민주당은 19일 오후 시당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원내대표를 선출할 예정으로 양당의 새 원내대표가 후반기 원구성을 위한 협상에 나서겠지만 다수당인 국힘의 내부 사정이 복잡해 원만한 합의를 이루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