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성이 갈등조정의 생명이죠"
상태바
"공공성이 갈등조정의 생명이죠"
  • 송은숙
  • 승인 2012.03.2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이 만난 사람] 김미경 부평구 공공갈등조정관
NGO 활동을 하다 공공갈등조정관이 된 김미경 씨. 
취재:송은숙 기자

전국 1호 '공공갈등조정관'이 된 김미경 조정관은 송림동 나눔의 집을 비롯해 준비위 과정을 거쳐 인천여성민우회를 만드는 등 오랜 시간 NGO 활동을 해왔다. 이런 활동을 하면서 개인의 갈등은 물론 공공의 갈등 사례를 많이 접하면서 '갈등조정'에 대한 공부를 결심했다.
 
먼저 고려대에서 사회갈등연구소와 공동으로 마련한 '공공갈등조정전문가' 과정을 공부하는 시작했다. 내친 김에 '한국갈등관리조정연구소'에서 2년 과정의 개인갈등 조정까지 마치고 연구를 계속했다.
 
이런 사실이 빈민지역 활동을 같이 했던 홍미영 구청장에게 알려지면서 십정동 송전선로 이설을 둘러싼 갈등현장에 그가 투입된 것이다.
 
사실 부평구는 '시한폭탄'이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재개발과 재건축이 걸린 곳이 많다. 이로 인한 갈등 요인도 그만큼 많은 곳으로 꼽힌다. 또한 인구 57만으로 전국 기초지자체 중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공무원 1인당 담당 주민 수가 전국 평균의 3배에 달한다는 통계도 있다. 생활이 어려운 주민이 많아 복지예산이 절반을 차지하고, 복지 관련 민원이 많다는 것도 부평구의 한 특징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첫 '공공갈등조정관'이 된 김미경 조정관은 "갈등 당사자 이야기를 진솔하게 듣는 진정성에 기초한 공감능력이 있어야 갈등을 상생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공공갈등조정관이라는 새로운 제도가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어떻게 담아낼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자율성과 책임성, 공정성과 투명성을 유기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김미경 조정관도 "특히 갈등을 조정하는 사람이 어느 한 쪽에 유리한 관점이 아니라, 공공성을 갖고 우리 사회 전체가 앞으로 나가는 데 가장 건강한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 조정관은 구청에서 업무 외에 개인갈등을 조정하는 일도 병행하고 있다. 인천지방가정법원에서 협의이혼을 앞둔 부부들을 상담하는 '상담위원', 소송이혼을 하려는 부부들을 만나는 '조정위원' 활동이 그것이다.
 
"개인의 갈등이든, 공공의 갈등이든 갈등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그 갈등이 잘 해결되면 개인이든, 조직이든 엄청난 반전의 에너지가 나와요. 다만 '공공성'이 갈등조정의 생명이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